주일원 천안시의원 임시회 발언에 반발
"합리적 타당성 없는 후안무치한 발상"

[아산=충청일보 정옥환기자] 충남 아산시민연대(대표 최만정)가 지난 11일 천안시의회 주일원 의원이 임시회에서 천안시 신방동 하수종말처리장을 삽교천 하류 지역, 즉 아산시로 이전할 것을 제안한데 대해 합리적 타당성이 없는 주장은 상대를 무시하는 언동이며, 천안과 아산 양 시의 신뢰를 허물어뜨리는 처사라고 밝혔다. 

아산시민연대는 12일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천안시는 하수종말처리장이 정비되기 전까지 수십 년 동안 곡교천으로 시커먼 똥물을 흘려내버리는 동안 아산시민에게 별다른 대책을 세워준 바 없다고 했다.

이어 천안아산역사 명칭을 둘러싼 양 시의 갈등은 물론 고속전철역 개통이후 천안과 아산 시민을 위한 택시사업구역 통합은 천안의 반대로 진행되지 못하며 심지어 지난해 10월 전국체육대회와 전국장애인체육대회가 아산시를 중심으로 천안과 분산 개최됨에 따라 선수단과 내방객의 교통편의 제공을 위해 1개월 간 한시적으로 제안된 택시사업구역 통합도 천안의 반대로 무산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최근엔 양 시의 경계에 짓기로 된 농협 농산물유통센터 건립도 천안시의회에서 부결시키고, 해당 땅은 아산에 거의 90%, 천안에 10% 정도 들어가는데 천안 토지 만큼 아산시에서 다른 땅으로 대체해 준다는 제안도 거부해버렸다고 밝혔다. 

또 아산시와 천안시는 지난 2014년부터 천안아산생활권행정협의회를 구성해 아산천안 시내버스 단일요금제 시행 등 일부 성과를 내오기도 했지만 시내버스 노선개편 등 여전히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천안시에서 고집을 부려왔다고 했다.

이에 아산시민연대는 "일부 천안 정치인들이 진정성 없이 선거 이용 목적으로 가끔 천안아산 통합을 주장한 것 보다 내용 면에서는 더 나쁜 발상이다"며 "우리는 택시사업구역 통합, 농협 농산물유통센터 건립 등 현안문제를 진지하게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아산과 천안 시민들 간에 신뢰를 높여갈 때만이 천안아산생활권행정협의회가 양 시의 공동발전이라는 성과를 낼 것이라 판단한다"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