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길수 한국두뇌계발교육연구회장

[신길수 한국두뇌계발교육연구회장] 세상을 살아가면서 열정만큼 소중한 가치는 없다. 열정이 우리 인생 최대의 가치라 할 수 있다. 열정이 우리를 변화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다. 그 열정이 성공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열정은 바로 긍정의 힘에서 나오게 된다. 긍정의 힘은 실로 대단하다. 수많은 곳에서 입증되고 있다. 긍정의 힘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직접 경험하지 않고는 그 크기를 알 수 없을 정도다.

 또한 긍정마인드는 사람이 지녀야할 매우 중요한 가치이다. 흔히 우리는 생각대로 이루어진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긍정적으로 이루어지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부정적으로 흐르게 된다. 이것은 바뀔 수 없는 진리이며 철칙인 것이다. 그런데도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은 생각 자체만으로도 긍정마인드를 지니지 못하고 있다. 돈이 전혀 들지 않는 자신의 사고방식을 변화시키는 일도 쉽게 하지 못하는 것이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토록 자신의 생각을 변화시킨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작은 변화가 커다란 발전을 이루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사소한 일, 쉬운 일이라고 그냥 넘겨서는 결코 안 된다. 작고 사소한 일과 간단한 생각들이 커다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자신의 생각을 바꾸지 않으면 절대로 발전할 수 없다. 잘못된 습관과 고정관념의 사고방식은 반드시 바꾸어야만 한다. 그래야만 자신의 인생을 변화시키고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것이다. 그 중심에 바로 열정이 있다.

 열정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 누구나 쏟아 부을 수 있다. 하지만 그 누구나가 자신이 되어야만 한다. 그런데도 누구나에 포함되지 않는 사람이 너무나도 많다. 내가 아닌 남이 변화하고 성공하는 것은 자신에게 아무런 소용이 없다. 다른 사람이 나의 인생을 대신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자신이 성공할 수 있는 길을 선택해야만 한다.

 열정은 사람을 미치게 만든다. 일을 할 때나 공부를 할 때 푹 빠지게 만들 수 있는 것이 바로 열정이다. 미친다는 것은 매우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의미를 뜻한다. 그것은 바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성공으로 이루게 하는 것이다. 열정이 바로 성공을 만드는 소중한 원동력인 것이다.

 열정이 없는 사람은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인생을 살게 된다. 리더십도 없으며 매사에 의욕도 없다. 누가 이끌면 그저 따라갈 뿐이다. 이런 자세로는 자신의 인생을 책임질 수도 없다. 더욱 적극적인 자세로 능동적인 인생을 살아가야만 한다. 한번뿐인 인생을 물 흐르듯 그냥 살아서는 가치를 만들 수 없다. 남보다 더욱 진취적인 자세로 살아야만 자신의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것이다.

 핑계를 대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지만 핑계는 핑계일 뿐이다. 핑계를 댈 것이 아니라 열정을 가득 담아 행동으로 실천하는 일에 몰두해야 한다. 그 행동이 바로 잠재되어 있는 자신의 열정을 이끌어내고 뜨겁게 달구어 낼 것이다. 그리하여 열정으로 하여금 인생의 참된 가치를 만들고 성공의 길에 도달하게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