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진사퇴 없이 협조 불가"
인사청문 '보이콧' 가능성도
특검법 모두 발의… 정국 난항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등 야 3당이 송영무(국방부)·조대엽(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임명 반대의 공동 전선을 구축한 데 이어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사건 특검으로까지 연대를 확대했다.
 

야 3당은 두 후보자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임명철회나 자진사퇴 없이는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비롯한 현안 논의가 불가하다는 기존 입장에서 다 나아가 특검 문제까지 연계할 태세다.

한국당은 전날 '宋·趙 절대 불가' 의총 내용을 다시 상기하며 남아있는 인사청문 보이콧 카드를 꺼내 들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1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두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해서는 안 된다는 당의 입장을 재확인했다"면서 "문 대통령이 원만한 국정 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임명 철회를 다시 요구했다.

국민의당도 '청와대가 두 후보자를 지명철회해야 한다'는 요구사항에서 한발도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연일 "협치 복원은 지명철회뿐이다. 만약 임명을 강행한다면 국정 운영에 더 이상 협조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들의 사퇴가 국회 정상화를 위한 선결 조건임을 분명히 했다.

국민의당은 '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 '머리 자르기' 발언을 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며 압박의 강도를 한층 높이는 상황이다.

바른정당 역시 지명 철회를 한목소리로 주장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두 사람은 대한민국 국무위원은 커녕 공무원 자격도 없다"면서 "두 사람을 모두 지명철회하지 않으면 꼬인 정국은 해결되지 않는다"고 거듭 못 박았다. 특히 야 3당이 인사청문 문제뿐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인 준용 씨의 취업 특혜·증거 조작 사건과 관련, 특검법을 공동 제출하기로 하면서 정국 난항을 예고했다.

주 원내대표는 "야 3당이 모두 특검법안을 제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면서 "이미 다른 두 당은 특검법안을 제출했고 저희는 성안이 되는 대로 빠르면 이번 주 중에 법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과 한국당에 이어 바른정당까지 당론으로 특검을 추진하고 나서며 관련 문제의 쟁점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