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秋 발언 유감 표명 수용
인사청문회 등 일정도 협조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국회 의결권의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이 13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발언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유감 표명을 받아들여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에 참여하기로 결정해 정국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 후 브리핑에서 "국민의당은 국회 운영에 협조할 수 없다고 밝힌 그 이전으로 복귀해 추경 심사와 정부조직법 개정안 심사에 다시 복귀한다"고 밝혔다.

최 원내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추 대표의 '머리 자르기' 발언으로 초래된 국회 공전사태에 대해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을 통해 사과의 뜻을 밝혀왔다. 그 뜻을 존중한다"며 "인사청문회 등 국회 일정에도 협조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추 대표가 다시 국민의당을 향해 강경 발언을 할 경우와 관련해서는 "추 대표가 또 말한다고 입장을 바꿀 가치는 없다. 이번 과정에서, 여당 대표 발언이 여권 내에서 정말 무게 실린 발언이 아니라는 것을 여러 각도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분 발언은 국회의 한 사람, 판사 출신의 한 의원, '평의원'의 발언 정도로 판단해도 될 만한 여러 이유가 있었다. 앞으로 추 대표가 무슨 말을 해도 수사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국민의당 측 발표에 대해 "임 실장이 추미애 대표에 대해 언급한 바가 전혀 없다"고 말해 논란의 소지를 남겼다.

최 원내대변인은 "청와대가 문 대통령 뜻을 대신 밝힌 것은, 여당 대표가 결자해지하는 것을 원하지만 사실상 그 일을 이끌어내기 어렵다는 현실을 반영해 직접 나선 것이다. 며칠 전부터 임 실장과 전병헌 정무수석을 통해 계속 의사를 타진해왔다"고 전했다.

이어 "유감 표명 문안을 청와대 공개발언을 통해 밝히겠다는 의사를 전해왔지만, 그보다 진정성 있는 유감 표명을 위해 직접 비서실장을 보내는 것이 낫겠다고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과 김동철 원내대표가 요구해 방문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의총에서 좀 더 시간을 갖고 결정하자는 반론도 나왔지만, 조대엽·송영무 후보자 지명철회 입장은 유지하면서 추 대표로 꼬인 부분은 대통령의 사과로 다시 원점으로 복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당이 부적격 후보에 대해 양해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두 명 후보자 임명 강행은 결코 반대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