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대 의원 "삼자간 협의로 사천으로 부지 변경된 것"

[충청일보 이정규기자]방산비리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카이)이 청주항공정비(MRO)사업에서 손을 뗀 데에도 청와대와 경남지사 등 삼자간 모종의 협의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18일 충북도청에서 가진 도당 4기 집행부 출범 기자회견에서 "카이의 경남 사천행은 카이와 청와대, 홍준표 당시 경남도지사간 협의로 이뤄진 의혹이 있다"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검찰의 방산비리 수사가 진행되면 이 같은 사실의 전모가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당시 카이의 미래전략실에서 문건을 작성해 청와대에 보고해 작업이 진행된 점은 확인됐다"면서 "이 또한 방산비리, 국정농단의 한 작품이라고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박근혜 정부가 사천으로 부지를 변경해 충북에 실망을 안겨 준 배경에는 이 같은 논의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은 카이의 불량무기를 창조경제의 산물이라고 추켜세우기도 했다"고 했다.

한편 카이는 지난 2010년 1월 충북도와 청주항공MRO사업 추진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유효기간은 2년으로, 2012년 1월 자동 종료됐다.

카이는 당시 해외업체 합작을 원했지만 구하기가 쉽지 않았었는데, 2013년 3월 일 JAL 항공사의 정비 자회사 JAL EC(잘렉)와 충북도가 협약을 맺으면서 다시 청주공항을 전제로 합작사업을 잘렉과 협의되는대로 MOA(합의각서)를 체결하려 했다.

그러나 카이는 이를 이행하지 않고 돌연 지난 2014년 12월 경상남도와 MRO 사업과 관련된 협약을 체결했다.

한편 김 의원은 "방산비리 수사가 제대로 될 경우 이 점도 밝혀져 우리나라 MRO 사업의 문제를 원점에서 시작돼야 한다"면서 "당초 정부의 계획대로 청주가 항공MRO산업의 주가 돼 중국 물류 중심은 물론 아시아의 중심 공항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