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민단체, 청구인 399명 명부 道에 제출
市"인용되면 응할 것… 의구심 풀리기 기대"

[충청일보 신홍균기자] 충북 청주시의 제2 쓰레기 매립장 조성을 둘러싼 특혜 의혹이 결국 충북도의 감사 대상에 올랐다.
 
청주충북환경연합과 충북참여연대, 충북·청주경실련은 '청주 제2 쓰레기 매립장 주민감사청구인 명부'를 20일 도 감사관실에 제출했다.
 
이 단체들은 청구서 제출에 앞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미 언론 보도를 통해 수많은 의혹과 문제가 제기된 상황이며 지난달에는 시가 진행되지도 않은 감사원 감사를 받았다고 해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며 "또 매립장 주무부서 전·현직 본부장의 갑작스러운 명예퇴직 등 관련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상식적이지도 않고 의혹만 낳은 시의 쓰레기 행정이 어떻게 진행된 것인지 이번 주민감사로 명백히 밝혀져야 한다"며 "잘못이 확인된다면 책임자는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고 잘못 결정된 사항도 바뀌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시는 매립장이 시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방향으로 조성되도록 시민단체와 머리를 맞대고 방법을 찾아야 한다"며 "그리고 이번 논란이 '소각·매립' 중심인 시의 쓰레기 정책을 '쓰레기 발생 최소화와 재활용'으로 바꾸는 계기가 되도록 해야 한다. 우리는 이를 위한 논의 준비가 돼있다"고 강조했다.
 
매립장 조성을 둘러싼 의혹을 제기해 온 이 단체들은 지난달 7일 주민감사청구서를 도에 제출한 뒤 같은 달 중순부터 거리 캠페인을 벌여 약 한 달여 만에 시민 399명의 서명을 받아 이번에 감사를 요청했다. 도는 명부를 심사한 뒤 주민감사청구위원회를 통해 감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청주시는 감사 청구가 인용되면 이제껏 제기된 논란이 가라앉을 수 있도록 성실히 감사에 임하겠다는 입장이다.
 
서강덕 시 환경관리본부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적기에 매립장이 조성되지 않는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돌아간다"며 "특정 업체에 대한 특혜 의혹 및 매립장 입지 선정 등과 관련한 의구심이 신속히 풀리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서 본부장은 "매립장 사용 연한, 주변 여건, 미래 활용성 등을 종합해 보면 산악 지형인 오창읍 후기리에는 지붕형보다 노지형이 적합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시는 지난해 6월 후기리를 대상지로 선정할 당시 조성 방식을 지붕형으로 발표했으나 같은 해 11월 노지형으로 방향을 바꿨다.
 
이를 반대하는 주민과 시민단체의 반발이 이어졌으나 시는 노지형을 고수했으며 이에 필요한 103억원을 추경 예산안에 편성, 시의회에 제출하면서 논란을 빚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