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경수청주대 국어교육학과 교수

 책 자랑 / 권태응
 
 할아버지 책자랑은 어려운 한문책,
 그렇지만 그것은 중국의 글이고.
 
 아버지 책자랑은 두꺼운 일본책,
 그렇지만 그것은 일본의 글이고.
 
 언니의 책자랑은 꼬부랑 영어책,
 그렇지만 그것도 서양의 글이고.
 
 나의 나의 책자랑은 '우리나라/우리∨나라' '한글'책,
 온세계에 빛내일 조선의 글이고.
 
 출처 : '감자꽃'(창비·1995년)


 
한글 맞춤법 2항은 문장의 각 단어는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한다고 돼 있다.

대명사 '우리'+ 명사 '나라'로 분석할 수 있다. 그러므로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명사 '우리나라'로 붙여 써야 한다.
 
'우리나라'는 '우리 한민족이 세운 나라'를 스스로 이르는 말이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 고유의 악기인 가야금, 우리나라의 역사는 반만 년에 이른다,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하다,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이 입에 맞을지 모르지만 많이 드십시오' 등이 있다.
 
'대한민국(大韓民國)'은 '아시아 대륙 동쪽에 있는 한반도와 그 부속 도서(島嶼)로 이루어진 공화국'이며, 아르오케이(ROK: Republic of Korea) 또는 코리아(Korea)라고도 불린다.
 
기원전 2333년에 성립된 고조선에서부터 고구려·백제·신라의 삼국 시대를 거쳐 통일 신라·고려·조선으로 이어져 오다가 1910년에 일제의 침략으로 강제 합병 되었으나, 1945년에 제2 차 세계 대전이 끝나면서 독립하였다.
 
1948년에 남한 만의 총선으로 민주 공화국이 수립되었다. 1950년에 북한이 6·25 전쟁을 일으킴으로써 휴전선을 사이에 두고 국토 분단이 고착화되었다.
 
주민의 대부분은 황색 인종인 한민족(韓民族)이며, 언어는 알타이 어계에 속하는 한국어이고 문자는 한글을 쓴다. 수도는 서울이고, 면적은 22만 1336㎢, 남한은 9만 9313㎢이다.
 
'한글'은 '우리나라 고유 문자의 이름'을 일컫는다.
 
세종대왕이 우리말을 표기하기 위하여 창제한 훈민정음을 20세기 이후 달리 이르는 것으로, 1446년 반포될 당시에는 28 자모(字母)였지만, 현재는 24 자모만 쓴다.
 
'훈민정음(訓民正音)'은 '조선 세종 28년(1446)에 훈민정음 28자를 세상에 반포할 때에 찍어 낸 판각 원본'이다.
 
세종이 훈민정음 창제의 취지를 밝힌 어제 서문(御製序文), 자음과 모음의 음가와 운용 방법을 설명한 예의(例義), 훈민정음을 해설한 해례, 정인지 서(序)로 되어 있다.
 
1997년에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지정되었으며 국보 70호이고 '정음(正音), 해례, 해례본, 훈민정음해례, 훈민정음해례본'이라고도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