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영화 '택시운전사' 스틸

[충청일보 = 조신희 기자]배우 송강호가 또 한번 시대의 얼굴이 된다.

'택시운전사'는 1980년 5월, 서울의 택시운전사 만섭(송강호)이 통금시간 전까지 광주에 다녀오면 큰돈을 준다는 말에, 독일기자 피터(토마스 크레취만)를 태우고 아무것도 모른 채 광주로 가게 된 이야기를 그린 작품.

송강호가 분한 김만섭은 광주를 취재하러 온 독일기자 피터(토마스 크레취만 분)를 태운 택시 운전사다. 직접 주도하는 것이 아닌 제 3자의 입장에서 갑작스레 현장과 직면하게 된 평범한 시민의 시각이라는 설정.

'택시운전사'에서 시대에 맞서는 이웃과 민족들의 모습, 그리고 자신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인물들의 모습은 객관적인 입장에 있는 만섭의 시각을 통해 전해진다.

이처럼 작품은 '돈을 받았으니, 손님을 목적지까지 태워다 준다'라는 기본적인 '도리'에 충실했던 만섭의 시각에서 시작해 만섭이 광주의 일들을 단순한 남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의 이야기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관객들과 소통한다.

영화는 너무도 평범한 서울 택시기사 눈에 비친 시대의 모습과 작은 한 소시민의 마음 속 격랑을 따라가면서, 역사는 위인들이 아닌 평범한 사람들의 작은 선택과 용기가 모여 이뤄져 가는 것임을 말하고자 한다.

서울에 홀로 두고온 딸을 걱정하는 평범한 택시운전사 만섭. '평범함'에 극의 초점이 맞춰져 있어 시점의 효과는 더욱 극대화 된다. 

이를 표현하기에는 송강호 만한 배우가 없을 것이다. 매번 새로운 캐릭터를 완벽하게 해낸 송강호. 평범하고 자연스러운 그의 연기는 만섭을 넘어 작품 전체를 아우른다. 

영화에서 보여 지는 송강호의 유머러스함은 다른 시대극에 비해 빈번하다. 송강호는 "영화가 생각보다 경쾌하다는 평이 있어요. 일부러 그런 것 보다, ‘택시운전사'는 김만섭이라는 평범한 택시기사의 일상에서 출발한 스토리거든요. 우리 삶은 희로애락이 다 있지만 유머러스한 부분은 빠질 수 없는 감정이니 자연스럽게 녹아든 거죠"라고 밝힌 바 있다.

이처럼 '택시운전사'는 영화의 작은 요소들조차 평범한 만섭의 모습에 맞춰 인물을 표현하고 이를 통해 시대를 반영하고자 했다.

송강호의 평범함이 그려낸 거대한 역사 '택시운전사'는 오늘 2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