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강한 태양광은 폭염을 낳는다. 자외선은 대기 중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질소산화물을 자극하여, 오존을 생성한다. 계속되는 무더위가 예상되며 기상특보로 폭염주의보가 발표되고 있다. 더위에 취약한 신체조건을 가진 사람들은 폭염으로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폭염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 폭염은 물질흐름에 장애를 일으켜 신체에 열경련·일사병·열사병 등을 발병시킨다. 이는 신체가 견딜 수 있는 한계보다 더 많은 열에너지에 노출될 경우 발생된다. 주로 고온이나 햇볕에서 심한 운동이나 노동으로 인해 나타난다.

 특히 열경련은 과도한 땀 분비로 인해 신체 전해질이 변화돼 수분과 염분이 부족해져 생기는 것으로 손·발·복부 경련과 어지러움으로 이어진다. 열경련 환자는 그늘에서 쉬게 하고, 소금을 물에 녹여 섭취하게 해야 한다. 일사병은 열손상 중 가장 흔히 발생되며 구토, 어지러움, 두통, 경련 등의 증상을 보인다. 환자를 그늘지고 시원한 장소로 옮겨서 경련 부위 등에 차가운 수건을 대준다. 또 물을 마시게 해야 한다. 반면 열사병은 몸의 표면보다 중심의 체온이 상승해 생기는 문제이기 때문에 환자를 시원한 장소로 옮긴 후 체온을 내려줘야 한다. 열사병은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체온을 내리면서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이처럼 체온의 높고 낮음은 위험 확인 지표이다. 흔히 사람들은 동상 등 저온 증상이 더 위험하다고 알고 있다. 그러나 실상 신체 고온 현상이 더 위험하다. 폭염으로 인한 질병은 공통적으로 그늘지고 시원한 장소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게 하고, 충분한 수분과 염분의 섭취, 체온을 낮추는 것을 요구한다. 그만큼 무더위 속에서 야외활동은 피할수록 좋다는 의미이다.

 폭염으로 인한 피해 중에서 화상도 무시할 수 없다. 태양열에 의한 화상도 실제 화상과 마찬가지로 주의해야 한다. 피부가 그을린 정도에서 수포가 생길 정도까지 피해 범위가 다양하다. 신체의 대부분이 화상을 입었을 때에는 생명에도 지장이 있는 만큼 태양열을 최대한 피할 수 있도록 그늘 안에서 움직이고, 야외 활동을 할 때는 자외선 차단 지수가 45이상인 선크림과 챙이 있는 모자 등을 챙기는 것이 좋다. 피부에 수포가 생긴 경우에는 세균 감염이 될 수 있으므로 터뜨리지 말고 거즈로 덮어주고 처치를 하는 것이 좋다.

 폭염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하기 전, 일기 예보를 확인하여 기상특보로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우선 체온에 육박하는 폭염에서는 햇볕에 노출되는 훈련이나 운동·노동 등을 삼가야 한다. 30℃ 이상 고온에서도 반드시 이를 조절해야 한다. 정부 차원에서도 고령자 등 환경에 유약한 집단이 계속 증가함을 고려하여 폭염과 오존으로부터의 대국민피해 예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