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보상 현실화 요구도

▲ 안재덕 진천군의회 의장 등 의원들이 26일 오전 진천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지성 폭우에 따른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피해보상 현실화를 촉구하고 있다.

[진천=충청일보 김동석기자] 충북 진천군의회가 국지성 폭우에 따른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피해보상 현실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안재덕 의장 등 군의원들은 26일 오전 진천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16일 진천군 일부지역에 쏟아 부은 최대 227㎜ 게릴라성 기습폭우로 산사태 발생과 소규모 공공시설 등이 파괴되어 어려운 재난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공시설 134개소와 사유시설 813개소가 피해를 입어 43억원의 피해액을 가져왔으나 자치단체의 열악한 재정 형편으로는 신속한 복구가 어려운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군의회는 "정부에서 빠른 피해복구를 통해 주민들이 수해의 아픔을 딛고 하루빨리 일어설 수 있도록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향후 이와 같은 재난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해 달라"고 요구했다.

안 의장은 "시군을 경계로 (특별) 재난지역을 선정하는 것은 현실에 맞지 않는다"며 "진천군 전체가 아닌 진천읍과 문백·백곡·초평면 등 집중호우로 큰 피해가 난 일부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26일 현재 잠정 집계된 진천군의 피해현황은 공공시설 134개소와 사유시설 813개소 등 모두 947개소로 피해규모는 43억원에 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