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실 13관 41과 체제 구성
예산 약 9조원대로 편성
초대 장관 임명·이전설 등
겹치면서 직원들 '주목'

[대전=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오랜 진통 끝에 26일 공식 출범한 중소벤처기업부가 초대 장관 임명과 사무실 이전설 등이 겹치면서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다.

정부조직개편에 따라 신설된 중소벤처기업부는 장관·차관 1명을 두고 그 아래 4실 13관 41과 체제로 구성된다.

더불어 중소기업정책실과 창업벤처혁신실, 소상공인정책실이 신설되고 기획조정관이 기획조정실로 확대 개편된다.

총원 또한 현재 353명에서 70여명이 추가된 431명으로 확대된다. 예산은 약 9조원대로 편성될 것으로 알려졌다.

직제편성이 발표되고 난 이후 최대 관심사는 초대장관에 누가 임용될 것인가와 사무실 이전문제 등으로 요약된다.

정치권 인사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영선·윤호중 의원 등 국회의원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외부 전문가가 발탁될 것이라는 소식도 들려온다.

중소기업부 수장의 중요성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공약 1호인 '일자리 창출'과 맞물려 있기 때문에 강력한 정책드라이브를 할 적임자 인선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는 모양새다.

이와 더불어 차관급인 '통상장관'인 통상교섭본부장 또한 주목대상이다.

한-미 FTA 재협상 등 첨예한 문제를 담당하게 될 본부장 자리에는 참여정부 시절 통상교섭본부장을 지낸 김현종 한국외국어대 교수와 이혜민 외교부 주요20개국(G20) 국제협력대사가 물망에 올라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차관과 본부장 인사와는 별개로 사무실 이전 문제 또한 직원들의 주 관심사로 떠올랐다. 현재까지는 정부대전청사 자리가 넉넉하고 부처가 몰려 있는 세종청사 부지가 부족하다는 점이 잔류설에 무게를 싣고 있지만 장관급 부서가 차관급인 부처와 함께 있는 모양도 좋지 않다는 것이 핵심이다.

조직개편 통과 이전부터 권선택 대전시장이 김부겸 행자부장관에게 대전잔류 당위성을 적극 알렸지만 정부의 공식적인 발표는 아직까지 나오지 않았다.

이에 따라 빠르면 이번주 발표될 것으로 알려진 인선결과에 따라 중소기업부가 어떤 형태로 자리를 잡을 지 해당 부서 직원은 물론 대전지역 정관계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