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산대서 첫 공동 대입설명회 열려
"통합 한국대, 정부 결정따라 달라질 부분"
사립대·중소 국립대 반발 등 해결 관건

[충청일보 장병갑기자] 지역거점국립대학들의 행보에 대학가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아직 이렇다 할 실체는 없지만 통합 한국대학교 설립에 대한 무수한 말들이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들 대학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학생 공동 선발을 비롯해 교수·학생 교류, 공동학위(복수학위)제 운영 등 '지역거점국립대 네트워크' 구축에 나섰다.

이런 가운데 지난 25일 전국의 9개 지역거점 국립대학의 다양한 입학전형 정보와 대학별 개별상담의 기회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지역거점 국립대학 공동 대입전형 설명회가 처음으로 부산대학교에서 열렸다.

지역거점 국립대는 전국의 각 지역을 대표하는 국립대학들로서 충북대와 충남대를 비롯해 부산대·강원대·경북대·경상대·전남대·전북대·제주대 등 지역거점국립대학교총장협의회에 가입된 9개 국립대다.

이들 주요 국립대학이 공동 참가해 각 대학의 입학전형과 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대학별 일대일 개별상담을 실시하는 공동 입학전형 안내 행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협의회는 3년 전부터 공동 입시전형 등 입시 관련 연구와 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해 오고 있다.

전국거점국립대입학본부장협의회 회장인 임달호 충북대 입학본부장은 "오래전부터 입시 문제 등을 공동으로 하자는 흐름이 있었다"며 "이번 공동입시설명회는 통합 한국대학교 추진 등에 맞춰 갑자기 진행된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들 대학들은 공동 입시설명회 차원을 넘어 공동입시전형을 만드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한 지원서로 9개 거점국립대에 모두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임 본부장은 "입시전형제도나 명칭, 절차, 서류양식을 표준화하자는 말들이 꾸준히 있어 왔다"며 "거점대학들이 지역에 있는 학생들을 많이 유치할 수 있고 지역 학생들이 거점대학에 많이 진학해야 지역이 발전할 수 있다. 그 일환으로 같이 모여 호흡을 맞추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학교 시설뿐만 아니라 학점교류 등을 마음만 먹는다면 당장 할 수 있다"며 "지금도 일부 대학은 교환학생제 등을 운영하는 등 관계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 거점대학들은 8월말 서울에서 다시 공동입시설명회를 열 예정이다.

임 본부장은 통합 한국대학교 추진에 대해 "정부가 어떻게 방향을 결정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라며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통합 한국대학교 추진에는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가장 우려되는 부분이 사립대와 지역거점대학 이외의 국·공립대 등의 반발이다. 국·공립대 정원 비중을 늘리려면 결국 지방 사립대 정원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대학 내부에서의 반발도 잠재워야 한다.

이들 대학들이 전국국·공립대학교노동조합과 전국대학노동조합 소속으로 나눠져 있는 가운데 전국국·공립대학교노동조합은 이미 거점국립대 연합대학 추진에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한 대학 관계자는 "거점대학들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만큼 대학 재학생, 교수, 직원을 비롯해 동문, 지역사회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다"며 "특히 학력의 차이가 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이를 어떻게 조정할 지도 관건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