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구속 기소로 당, 후임자 물색

[서울=김홍민 기자] 충북 보은출신인 자유한국당 이현재 정책위의장의 입지가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한국당은 불구속 기소로 당원권이 정지된 이 정책위의장의 후임자를 물색 중인 것으로 30일 알려졌다.

수원지검 특수부는 지난 14일 경기도 하남시의 열병합발전소 건설과 관련해 부정청탁을 한 혐의(제3자 뇌물수수 혐의)로 하남 지역구의 이 의장을 불구속 기소한 상태다.

한국당 당규(윤리위원회 규정 제22조)에 따르면 '뇌물과 불법정치자금 공여 및 수수, 직권남용 등 부정부패 범죄로 기소된 당원은 기소와 동시에 당원권이 정지된다'고 명시돼 있다.

이 정책위의장은 당원권 정지 조치에 따라 현 당직을 포함해 당내 활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 정책위의장과 러닝메이트인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 의장의 후임자를 물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규(원내대표 및 정책위원회 의장 선출 규정)는 정책위의장이 임기 중 궐위하면 7일 이내에 의원총회를 개최해 원내대표가 추천한 사람을 대상으로 선거를 하도록 돼 있다.

다만 정 원내대표 "7월 임시국회 이후 소속 의원들이 지역구 등으로 흩어져 의총 개최가 당장 어려운 만큼, 일단 정 원내대표가 추천한 후임자가 의총 전까지는 '권한대행' 형태로 업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