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학생 대상 찾아가는 공작소 호응
분교 군립도서관서도 방학 특강 다채

[증평=충청일보 곽승영기자] 충북 증평군은 '글로벌 꿈나무 창의공작소 사업'을 통해 미래를 선도하는 창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글로벌 꿈나무 창의공작소 사업은 아동의 창의적 사고력 증진과 소프트웨어 사용 능력 함양 등으로 미래 창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이번 사업에 2016년부터 3년간 총사업비 4억6000억원(국비 3억7000만원, 도비 2700만원, 군비 6400만원)을 투입한다.

군은 현재까지 '찾아가는 창의공작소'와 '창의공작소 분교'를 운영해 왔다.

찾아가는 창의공작소는 교통수단이 열악한 농촌지역의 특성을 반영해 강사가 직접 지역 초등학교와 어린이집을 방문하는 프로그램이다.

찾아가는 창의공작소에는 3~7월까지 9개소 13개반 어린이집과 3개교 9개반 초등학교 총 390명의 아동이 참여했다.

접근성이 좋은 증평군립도서관을 창의공작소 분교로 지정해 운영했으며 오는 26일까지 여름방학 특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강은 △유아과정(만5세) △부모와 함께하는 유아과정(만5세 유아 및 부모) △초등과정(초등학생 3~4학년) 총 3개 과정으로 나눠 진행한다.

초등학교 교육은 PC를 이용해 블록, 멍멍이와 야옹이, 고슴도치, 자동차 등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소재를 활용해 창의성을 키운다.

유아교육은 PC가 아닌 비봇(Bee-bot)을 이용해 교육을 진행하고 아직 PC를 다룰 수 없는 유아가 몸으로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다.

군은 교육에 참가한 유아가 비봇을 통해 창의적으로 명령어를 설계하는 법을 배워 향후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에 원활하게 접근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창의공작소 사업을 통해 지역 내 아동의 사고능력 및 문제해결력, 소통능력 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해 지역민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꿈나무 창의공작소 사업 '2016년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으로 선정돼 증평, 진천, 괴산, 음성 등 중부 4군이 협력 추진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