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합동 TF팀 회의 열고
민간사업자 재공모 추진
우선협상대상자 올해말 선정

▲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대전=충청일보 장중식·이한영기자] 대전 최대현안 사업 중 하나로 좌초됐던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이하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사업이 본격적으로 다시 추진된다.
 
용적율 완화 등 파격적 조건을 제시한 대전시는 최근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 정상화를 위한 2차 합동 T/F팀 회의를 개최하고, 유성 복합터미널 민간사업자 공모지침을 확정, 도시공사를 통해 이달 10일 쯤 사업자 공모를 추진하기로 했다.

대전시는 그동안 롯데 컨소시엄과의 협약해지로 인한 사업추진 자체가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시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중앙부처를 수시 방문 협의하고, 시정전략 회의개최 및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합동 T/F팀을 구성 운영하는 등 사업재개를 위해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8월 중 사업설명회를 개최한 후, 9월 경 사업 참가 의향서를 받고 12월 경 사업신청서를 받아 평가를 거쳐 연내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는 로드맵을 제시했다.

이번 공모지침에는 우수 브랜드기업의 사업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터미널 부지 조성원가 이하 공급과 수익성 사업모델 및 파트너사업자 발굴을 위한 충분한 기간을 보장하기 위해 공모기간을 1개월 연장했다.

또 민간업자의 사업수익성 제고를 위해 터미널 사업 공모 이후라도 대전시 정책(안)이 있을 경우 상호 협의해 사업을 추가할 수 있도록 지침을 보완하는 등 '인센티브'도 함께 제시했다.

특히 대전시는 센터 공공시설부지(BRT환승센터, 행복주택, 환승주차장, 유성보건소) 확보를 위해 유성구와 함께 2018년도 본 예산을 확보해 토지보상 선매입에 대한 도시공사 자금 유동성 확보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이처럼 분주한 모습을 보인 대전시에 대해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민간업체들이 어떤 형태로 화답할 지가 관건이다.

당초 사업추진에 대해 미온적 태도를 보이다가 대전도시공사로부터 '계약해지'를 겪었던  롯데컨소시엄이 중도에 포기했던 이유 중 가장 큰 것이 '채산성'이기 때문이다.

민간건설업체의 경우, 어떤 형태로든 이득이 남지 않는다면 사업 추진을 할 이유가 없다.

이 같은 측면에서 이번에 대전시가 재공모전에 집중하면서도 '당근'을 제시한 이유도 바로, 경제적 논리가 사업승패를 가를 수 있는 핵심 사안이라는 데는 이의가 없어 보인다.

이와 관련, 대전시 양승찬 교통건설국장은 "유성 복합터미널 사업추진이 중도 해지로 인해 시민들께 걱정을 끼친 만큼, 이런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공모지침서 보완에 심혈을 기울였다"며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절차 이행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우수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도 전개해 복합환승센터가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