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직무유기' 충북도의원 고발사건 착수
청주상당署 배당… 지난 주 고발인 조사 마쳐
충주 여행업체 선정 배경 등 전방위 수사 요구

[충청일보 송근섭기자] 물난리 속 해외연수로 물의를 빚은 충북도의회 의원들에 대한 고발사건이 관할 청주상당경찰서로 배당되면서 경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할 전망이다.

고발인은 여행업체 선정 과정 등 해외연수 전반에 대한 진상 규명을 요구하고 있어 어느 선까지 수사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15일 경찰에 따르면 애국국민운동대연합 대표 오천도씨(52)가 서울 구로경찰서에 접수한 충북도의회 의원에 대한 고발사건이 청주상당경찰서로 이첩됐다.

오씨는 충북도의회 김학철·박봉순·박한범 의원을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했다.

사상 최악의 물난리 속에서 지방의원으로서 수해 복구 등을 외면하고 외유성 해외연수를 떠난 것이 직무유기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국민을 '레밍'에 빗댄 발언으로 논란이 됐던 김 의원은 모독 혐의도 추가됐다.

청주상당경찰서는 고발장 내용 등을 검토한 뒤 수사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오씨에 대한 고발인 조사는 지난 주 고발장을 접수한 서울 구로경찰서에서 이미 진행됐다.

이번 수사로 충북도의원들의 해외연수가 직무유기에 해당되는지에 대한 사법적 판단이 내려질지 주목된다.

특히 오씨는 고발장에 이번 해외연수 과정에서 관례적으로 해왔던 청주지역 여행업체가 아닌 김 의원의 지역구인 충주 여행업체가 선정된 배경, 의원들의 자부담 비용 등 해외연수 경비 사용 내역 등의 확인까지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학철·박한범 의원이 비판 여론에도 조기 귀국하지 않고 프랑스 남부에 있는 마르세유까지 방문했던 경위도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오씨가 수사를 촉구한 내용이 '물난리 속 해외연수가 직무유기에 해당되는지'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향후 경찰 수사가 예상보다 광범위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경찰이 고발장에 언급된 내용에 대해 '현미경 수사'를 벌일 경우 그동안 충북도의회 안팎에서 제기됐던 김 의원과 해외연수 여행업체와의 유착 의혹 등에 대한 사실 확인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지역에서 전례를 찾기 힘든 지방의원 해외연수 경비에 대한 수사가 이뤄질지도 관심이다.

청주상당경찰서 관계자는 "고발내용을 검토한 뒤 담당 수사팀을 배정하게 될 것"이라며 "피고발인 조사 등 향후 수사계획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