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과 통합 목소리도 봇물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자유한국당은 16일 주한 미군의 전술핵을 재배치하는 방안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미군 전술핵의 한반도 재배치를 당론으로 의결했다.

앞서 이날 오전 최고위원·3선 의원 연석회의에서는 바른정당과의 '보수 대통합'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봇물 터지듯 쏟아졌다. 특히 바른정당 창당에 참여했다가 대선 직전 한국당에 복당한 의원들은 약속이나 한 듯 통합을 요구했다.

권성동 의원은 "우리는 큰집이다. 작은집(바른정당)을 향해서 그러한 명분을 갖고 움직일 때 당 지지율도 올라갈 것"이라며 당내 설문조사라도 실시해볼 것을 제안했다.

김학용 의원도 "소를 잃기 전에 외양간을 고칠 수 있으면 그것이 맞다"며 "문재인 정부의 독주를 막기 위해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의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일표 의원은 "(지방)선거를 통해서 보수통합이 자연히 될 것이라는 생각은 무책임하게 보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에 남아있던 의원들도 과거 친박(친박근혜), 비박(비박근혜) 등 성향과 관계없이 보수통합론이 대세를 이뤘다.

비박계인 강석호 의원은 "지역을 다녀보면 '보수가 갈라져 있는데 문재인 정부 탓만 하고 있다'는 얘기를 듣는다"며 바른정당은 물론 '태극기 부대'까지 껴안을 방안 모색을 촉구했다.

친박 성향의 윤상현 의원은 "국민 눈에는 한국당이나 바른정당이나 새누리당이나 다 미운 오리 새끼들"이라며 "과거 잘못을 넘어서고 우리 모두 속죄하고 다시 통합하는 것이 보수가 사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홍준표 대표는 이에 대해 "인위적 통합은 오히려 부자연스럽다"며 "선거를 통해서, 국민의 선택을 통해서 자연적으로 정비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바른정당이 외면을 받으면 선거 과정에서 한국당이 자연스럽게 보수정당의 대표성을 인정받을 것이라는 인식인 셈이다.

그는 이어 "전쟁할 때는 속전속결이 있고 지구전이 있다. 방법의 문제만 남아있을 뿐이지, 통합해야 한다는 당위성은 분명히 있다"면서 "그것은 지도부에 맡겨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