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살충제 계란' 파동이 전국을 강타하는 상황이다. 경기도 남양주와 광주, 전북 순창 등 3곳의 산란계 농장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 비펜트린이 검출된 데 이어 16일엔 경기도 양주, 강원도 철원, 전남 나주, 충남 천안 등 4곳의 농장 계란에서도 같은 성분이 검출됐다.

계란 유통은 해당 지역에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수요에 따라 대형마트 등을 통해 전국으로 공급되면서 전 국민은 주요 식품인 계란과 빵 등 가공식품까지 멀리하게 됐다.

특히 '살충제 계란' 대부분이 친환경 제품이란 점에서 국민들은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국산 계란에서 검출된 진드기 퇴치용 살충제 '피프로닐'의 위험성도 알려져 국민 불안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피프로닐'의 동물실험 결과 파킨슨병을 유발한다는 연구결과가 17일 공개됐기 때문이다. 고현철 한양대의대 약리학교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살충제가 파킨슨병 연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라고 밝혔다.


이번 사태는 정부의 책임이 크다는 지적이다. 유럽에서 한 달여 전 '살충제 계란'이 발견돼 큰 논란이 일고 있었고 이에 앞서 지난 4월 한국소비자연맹이 "피프로닐 등 살충제가 들어있는 계란이 시중에 유통 중이니 빨리 조처해 달라"고 식품당국에 알렸지만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지난 10일 기자간담회에서 "국내산 닭과 계란에서는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지 않아 문제가 없다"고 해 문제를 키웠다.


주무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는 닭에 기생하는 이를 죽이기 위해 사용되는 살충제 비펜트린은 허용기준치 미만일 경우 사용 가능하다고 설명해왔다. 하지만 "다시 알아보니 친환경 인증을 받은 농장은 비펜트린도 전혀 사용하면 안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정정했다. 농림부는 국산 계란에서의 살충제 성분 검출 사실을 공식 발표한 14일 밤 11시40분부터 16일 오후 4시까지 무려 40시간 이상 엉터리 정보를 제공한 것이다.

이후 당·정·청은 대책마련과 사태해결, 그리고 국민 불안 해소에 나섰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이번 살충제 계란 문제는 우리가 유능한 내각인지 아닌지를 판가름하는 시험대가 될 것"이라며 "이 시험에서 저희들은 합격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 총리는 "날계란의 경우는 늦어도 모레(18일)부터는 거의 정상적인 수급이 이루어지지 않겠는가 보고 있다"며 "가공식품도 주말까지 안심하고 드실 수 있도록 조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도 17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어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국내산 계란과 관련해 정부의 안전 관리 대책을 점검했다.

농해수위 위원들은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으로부터 '살충제 계란'에 대한 현안 보고를 받고, 이미 유통된 문제의 계란을 어떻게 회수해 처리할지 집중 추궁했다. 아울러 안전 관리 업무 일원화 등 중장기 대책도 논의했다.

중요한 것은 국민 먹거리는 계란만이 아니다. 정부는 이참에 전체 먹거리에 대한 안점 검사 강화와 관리·감독 체계를 전면 재검토해 개선책을 신속히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