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일, 대포라고 우겨"
국방부, 마지못해 잘못 시인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31일 전체회의를 열고 최근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 당시 정부가 초기 혼선을 드러낸 점을 집중 추궁했다.

청와대는 앞서 지난달 26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직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현재로써는 개량된 300mm 방사포(대구경 다연장포·Multiple Rocket Launcher)로 추정되나 정확한 특성과 재원에 대해서는 군 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미국·일본·러시아는 이미 '단거리 탄도 미사일'이라고 초기 판단을 내린 상태였고 이틀 뒤인 28일에는 군 당국도 단거리 탄도 미사일일 가능성이 크다고 확인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해 정치권 안팎에서는 청와대가 북한의 미사일 발사 파장을 의도적으로 축소하려 한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공주·부여·청양)은 이날 회의에서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고 우기는 지록위마(指鹿爲馬)가 생각난다"며 "미국·일본·러시아가 탄도 미사일이라고 발표했는데 우리만 방사포라고 우겼다. 미사일을 대포라고 말한 것"이라고 질책했다.

육군 장성 출신인 국민의당 김중로 의원(비례대표)은 "최초 판단이 미국과 다른 어이없는 상황이 발생했다"며 "안보라인 참모들이 문 대통령을 제대로 보좌하고 있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충북 제천출신으로 군사전문가인 정의당 김종대 의원(비례대표)은 "신형 방사포는 실전 배치가 됐는지도 불확실한 무기체계이고, 실전에 쓸 수 있도록 전력화가 됐는지도 모르겠다"며 "방사포로 추정하는 것은 위험한 추론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이번 혼선에 대해 질타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민주당 이철희 의원(비례대표)은 "청와대가 미국 발표를 부정하는 것처럼 보였다"며 "보기에 따라서는 의도적으로 축소한 것처럼 볼 여지가 있다"고 언급했다. 답변에 나선 서주석 국방차관은 초반에는 "미사일 발사 궤도와 재원이 스커드 미사일과 달라 방사포 가능성을 염두에 뒀다"고 말했다가 '잘못 발표한 게 아니냐'는 질타가 이어지자 "최종적으로 그렇다"고 시인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을 잘못 보좌한 데 대해 누군가 책임을 져야 하는 게 아니냐'는 한국당 김학용 의원(안성)의 질의에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