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의회 성명서 발표
"총체적 환경영향평가 필요"

▲ 서산시의회는 5일 대산지역을 대기보전특뱔지역과 특별관리해역으로 지정해 달라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정부에 지정을 촉구했다.(성명서를 발표한 서산시의회 의원)

[서산=충청일보 송윤종기자] 서산시의회(의장 우종재)는 석유화학단지가 들어선 대산읍지역에 '대기보전특별대책지역'지정을 촉구하고 나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시의회는 5일 대산지역을 "대기보전특별대책지역"으로, 대산연안을 "특별관리해역"으로 지정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의회는 "최근 발표된 미국 나사와 국립환경과학원의 한미 대기질 공동연구프로젝트 결과에 따르면 서산시 대산읍은 휘발성 유기화합물 배출량이 국가 통계량보다 3배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대기 중 벤젠, 부타디엔과 같은 발암물질이 다량으로 검출돼 작업장 근로자와 지역주민의 건강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시의회는 또 "대산지역은 하루에 약 30만t의 공업용수를 사용하는데 이 물이 수증기로 변해 대기 또는 바다로 흘러가고 있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시의회는 "울산 미포  및 온산국가 산업단지, 여수국가산업단지는 각각 대기보전특별대책지역으로 지정되어 체계적인 환경관리를 시행해오고 있는 반면 대산지역은 변변한 환경영향조사조차 없이 방치되어 왔다"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국가경제 발전을 위해 묵묵히 참고 견뎌 온 주민들의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권리를 국가가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정부는 대산지역을 대기보전특별대책지역으로 대산연안을 특별관리해역으로 조속히 지정하고, 토양과 수질, 대기질 등 환경 전반에 걸쳐 총체적인 환경영향평가를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한편,공단주변 독곶리  K모씨(남 58세)는 "조금 늦은 감은 있으나 의회가 적극 나서고 환경에대한 인식이 전환되어 주민이 생업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힘써야 하는게 의회와 시당국자의 책무가 아니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