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4개국 정상과 '통화외교'
트럼프와 탄두중량 전격 해제 합의
푸틴에 北 원유 공급 차단 필요성 강조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문재인 대통령은 4일 트럼프·푸틴·메르켈·아베 등 4개국 정상과 통화를 갖고 북한의 6차 핵실험 도발에 대한 국제공조를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밤 10시 45분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북한 6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밝혔다.

특히 두 정상은 효과적인 대응방안으로 한미 미사일 지침상 한국 미사일의 탄두중량 제한을 해제하기로 전격합의했다.

북한의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 발사로 미사일 탄두 중량 확대를 합의한 1일 통화 이후 사흘 만에 전격적으로 이뤄진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핵실험 직후 트위터에 한국의 대북 유화책을 비판해 한미공조에 문제가 있다는 우려를 갖게 했으나 이날 긴급 통화을 통해 이를 해소할 의지를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어 문 대통령은 오후 11시30분부터 20분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도 북한의 6차 핵실험 도발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는 외교적 방법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해야한다고 보나 그러기 위해서는 북한이 추가적 도발을 멈춰야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번 핵실험은 규모와 성격면에서 과거와 차원이 다르며 특히 북한 스스로 ICBM장착용 수소탄 실험이라고 자랑했다는 점에서 더욱 우려스럽다"며 "대북 원유 공급 중단과 북한 해외노동자 수입금지등 북한의 외화 수입원을 근본적으로 차단할수 있는 방안을 유엔 안보리에서 진지하게 검토해야할때"라고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은 중국 셔먼에서 열리고 있는 BRICS정상회의에 참석중이다. 푸틴 대통령은 "북한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은 국제 비확산 체제를 파괴하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실질적 위협이 되고 있다"며 "BRICS정상회의에서도 북한의 6차 핵실험을 규탄하는 선언문이 채택됐다"고 전했다.

푸틴은 그러나 "선언문에서도 한반도의 핵문제는 오로지 외교적 방식으로 해결할수 있다고 합의했다"며 "6일부터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정상회담에서 추가적으로 논의하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통화에서 "차원이 다른, 북한이 절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실제적인 대응조치"를 강조했다.

북한과 거래하는 금융사와 기업들을 제재하는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과 원유 금수 조치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같은 날 독일 메르켈 총리와의 통화에서 "앞으로 북한의 추가 도발을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며 "강력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추가 대북제재 결의 채택을 추진할 계획으로 독일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한편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과의 통화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대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이날 중국 왕이 외교부장과 통화해 북핵 공조를 논의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