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 구운서 기자
지난 22일 시작된 대전 시내버스파업이 장기화 되면서 많은 시민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노동 조합과 업계, 대전시가 극단적인 대치 국면으로 치닫고 있는현실을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파업에 따른 시민 불편에 대한 직접적 책임은 시내버스 노조에있다.지난 2005년 7월 4일 준공영제이후 미흡하나마 경영 환경이 개선되면서 노동자 처우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면 파업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동원한다면 시민들의 비난을 면키 어렵다.특히, 고비용 저효율 구조로 운영되고 있는 현행 준공영제를 보면서 많은 시민들이 밑 빠진 독에 물붓기 식이라는 비난이 쏟아지고있는 현 시점에서 시내버스 노조의전면 파업은 공멸의 길로 가는 지름길이다.

그런 점에서 시내버스 노조는 지금의 시내버스가 처한 환경에 대한좀 더 냉철하게 판단하고 어려운난국을 해쳐 나갈 수 있도록 현명하게 대처해야 한다.전면 파업에 대해 대전시의 책임또한 적지 않다.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정책실패 책임을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과정에서의 준비부족및 사후관리 부재라는 무능행정에서 찾지 않고 업계의 도덕적 헤이와 기사 인건비의 과도한 인상 때문인 양 여론몰이 하는 것 또한 대전시의 책임있는 자세는 아니다.

대전시와 버스업계, 노조 모두반성과 자구 노력이라는 상생의 자세없이 상호불신의 자세로 시내버스 파업 사태를 바라본다면, 대전시민들은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시민의 발이 멈췄을때 시민들의고통은 어떠할지를 살피는 겸허한자세로 이번 파업 사태를 해결 할것을 대전시와 업계, 시내버스 노조 모두에게 제안한다.

/구운서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