첩은 돈있을 때 첩이다
대부분의 첩은 돈 때문에 있다. 돈만있으면 못살것 없는데 첩을 못구하랴.첩의 애톳한 정은 돈을 제대로 공급할수 있을때만 맛보게 되겠다.

첩을 나무랄 수 있는가.
사내의 수캐 넋과 돈으로모든 죄와 벌이 돌아갈 수 밖에 없다.

천하 잡놈에 지하 잡년이다
천하대장군 지하여장군이라고 장승에쓰는 문구를 변형시킨 말이다. 언행이막 돼먹은 남녀를 빗대어 이르는 말인데특히 남녀 관계가 납잡한 경우를 뜻하는말이다.변강쇠와 옹녀 쯤이 되겠다. 내 놓고사는 남녀 사회에서 포기한 날라리들을욕으로 이르는 말이다.

첩 가진 사내 큰 마누라 안때리는 사람없다
모진 놈이 계집치고 흐린놈은 세간 부순다고 했다. 조강 지처 때릴 정도면 모진 놈이고 결국 첩을 얻은 놈은 모진 놈이라는 말이된다. 왜 아니겠는가.당당하게 첩을 내세울 정도가 되면 성격이 모질어야 될것이다.

도둑 놈 제발저리듯
모진 놈이 제발이 저려 조강지처를 때리겠지.

천한 아내에서 열녀난다
열녀에 씨가 없다는 뜻이다. 품격이고상해 보인다고 열녀 될것인가. 아니면타고난 신분이 고귀하다고 되겠는가. 뒤로 호박씨 까는 사람이 있고 신분은 높지만 속악한 사람이 대부분이다천한 신분이고 그렇게 품격이 고상해보이지 않지만 뚝심으로 사는 여인이 온갖 유혹에서 이겨내는 것이다.

천하일색 양귀비도 못 녹인 사내가 있다
열 여자 싫어하는 남자가 없다고 하면서 모든 남자를 모두 수캐넋으로 몰아때릴 수는 없다. 고귀한 품격을 가진 남자가 적지 않다.천하 일색이 발가벗고 덤벼도 내치는 남성은 정말 대단하다. 어디든지 예외적인간상은 있게 마련이다.

첩 사랑 일년 남의 계집 번개 사랑
아무리 환장하게 좋아 빠진 첩이라도오래가지 못한다는 뜻이며 더군다나 남의 계집과 간통은 짧을수 밖에 없다는뜻이다.본처 첩 남의 계집이 사내를 필요로하는 이유가 다 다르기 때문이다. 결국백년가약을 맺은 본처만이 최후로 남게되는 것은 사랑과 도리가 함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