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파견받아 진상규명"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사진)은 19일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내일부터 검찰의 파견을 받아 조사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청주 흥덕구 국회의원이고 한 도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업무보고에서 국민의당 장정숙 의원이 '문화부의 블랙리스트 사건 진상조사가 흐지부지될 것이라는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하자 이같이 답했다. 

도 장관은 "어제 중간결과를 발표한 대로 지금까지 관련된 의혹이 문화부에는 25건이 접수됐다"며 "이 가운데 6건을 직권으로 조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부산 국제영화제 외압 의혹, 서울연극제 대관 문제 등에 대해 조사를 했다"며 "앞으로는 (조사를 확대해) 더 내실 있고 깊이 있는 진상규명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에서 장 의원은 문화부 소속 A 국립극장장이 최근 사의를 표한 것에 대해 문제 삼기도 했다.

장 의원은 "A 극장장은 적폐세력과 연관됐다는 의혹도 있으며, 의원실로도 각종 비리의혹에 대한 제보가 속속 들어오고 있다"며 "국정조사를 회피하려 사의를 표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어 "제대로 된 조사를 하기 위해서라도 국감에서 진상이 규명될 때까지 사표 수리를 유보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도 장관은 "A 극장장이 대학으로 자리를 옮겨 후학을 양성하고자 사의를 표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의혹은 해소돼야 한다고 본다. 사표수리 유보 요청을 깊이 있게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