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회서 기조연설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1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북한의 붕괴를 바라지 않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어떤 형태의 흡수통일이나 인위적인 통일도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이 이제라도 역사의 바른 편에 서는 결단을 내린다면, 우리는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는 북한이 유엔헌장의 의무와 약속을 정면으로 위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북핵 문제를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온 힘을 다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 북핵 문제의 평화적, 외교적, 정치적 해결 원칙을 적시한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도 마찬가지"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북한은 이 모든 움직일 수 없는 사실들을 하루빨리 인정해야 한다"며 "스스로를 고립과 몰락으로 이끄는 무모한 선택을 즉각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나는 북한이 타국을 적대하는 정책을 버리고 핵무기를 검증 가능하게 그리고 불가역적으로 포기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핵개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도 지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모든 나라들이 안보리 결의를 철저하게 이행하고, 북한이 추가도발하면 상응하는 새로운 조치를 모색해야 한다"면서 "안정적으로 상황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반도 평화를 위한 유엔의 적극적인 역할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 유엔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며 "도발과 제재가 갈수록 높아지는 악순환을 멈출 근본적인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야말로 오늘날 유엔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