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충청권 정진석 의원(공주·부여·청양, 자유한국당·사진)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원인과 뇌물수수 의혹 사건을 언급한 후 여야 정쟁의 한복판에 섰다.

여야가 난데없이 서로 '정치보복' 주장을 하면서 물고 물리는 공방을 벌이는 데 따른 것이다.

발단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이었다.

박 시장은 지난 2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내가 아는 최대의 정치보복은 (이명박 정부가) 노 전 대통령에 대해 했던 것이다. 그로 인해 노 전 대통령이 불행한 선택을 한 것이 아니냐"고 말했다.

그러자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정 의원은 즉각 페이스북을 통해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씨와 아들이 박연차씨로부터 수백만 달러의 금품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뒤 부부싸움 끝에 권씨는 가출하고, 그날 밤 혼자 남은 노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라고 반박했다.

이에 여권은 '부관참시 하는 막말'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지난 22일 "형언할 수 없는 최악의 막말로, 노 전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최악의 막말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노 전 대통령에 대한 부관참시는 정치인 이전에 사람으로서 기초적 예의조차 없는 망언"이라고 비판했다.

노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으로 불리는 같은 당 김경수 의원 역시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허위 사실로 고인과 유족을 욕보이셨으면 법적 책임을 지시면 된다. 이번에는 어떤 타협도 없을 것이다"라고 강경한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국민의당과 정의당도 정 의원의 발언은 입에 담기조차 참담한 망언으로, 노 전 대통령과 가족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비판 대열에 가세했다.

이에 질세라 한국당도 당 차원에서 공식 논평을 내고 정 의원을 적극적으로 엄호하는 동시에 노 전 대통령 뇌물수수 의혹 관련 사건에 대해 재수사를 촉구하며 역공을 펼쳤다.

강효상 대변인은 "권 여사와 아들이 박연차 씨로부터 수백만 달러를 받은 것이 허위사실인가. 노 전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이 허위사실인가. 또 부부싸움이란 부분만 허위사실인가"라고 반문했다.

강 대변인은 이어 "이번 논란의 본질은 문재인 정부가 자행하고 있는 정치보복"이라며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노 전 대통령 뇌물사건의 진상을 밝히는 재수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다시 글을 올렸다.

정 의원은 "정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정치보복으로 노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았다고 믿나"라며 "노 전 대통령의 한을 풀기 위해서 또 다른 형태의 정치보복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하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노 전 대통령 가족에 대해서는 "'노 전 대통령의 비극적 결심이 이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때문이었다'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주장을 반박하기 위해 올린 글일 뿐 노 전 대통령이나 가족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기 위한 것이 아니다"며 유감을 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