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북핵문제 특별대담 참석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반기문 전 유엔(UN) 사무총장은 26일 최근 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이에 대한 미국의 대응을 '심각한 위기 상황'으로 규정하고 우발적인 충돌을 막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북핵문제, 어떻게 풀어야 하나' 특별대담에 참석, 기조연설을 통해 "10년간 유엔 사무총장을 했지만 북핵 문제가 전 세계적으로 지금처럼 위험한 수준에 이른 적은 없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6·25 전쟁 이래 한반도에 많은 우여곡절과 위기가 있었지만 지금 그 어느 때보다 가장 위험한 순간이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이날 참석한 경제인과 전 국민에게 '침착'과 '자신감'을 당부했다.

반 전 총장은 "정부를 믿고 절대 동요하지 말고 경제에 몰입하기 바란다"며 "한미 동맹이라는 강력한 수단이 있고, 한국과 미국은 국력과 국방력 측면에서 북한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월등하다"고 언급했다.

특히 "우리는 가치, 정치, 군사, 안보 등의 면에서 든든한 만큼 자신이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과거 역사를 보면 전쟁이 계획에 따라 일어난 경우도 있었지만 우발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많았다"며 "우발적 충돌은 한국, 미국, 일본 등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 만큼 꼭 막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