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MB 성역없는 수사"
한국당 "노 前 대통령 특검"
각각 진보·보수정권 겨냥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각각 보수와 진보 측 전 정권을 두고 적폐라고 주장하며 청산해야 한다고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은 26일 국가정보원 개혁위원회의 발표로 이명박 전 대통령(MB) 시절 권력기관이 정부에 비판적인 인사를 비난하거나 불이익을 줬다는 의혹 등이 터져 나옴에 따라 "철저한 수사로 적폐를 뿌리 뽑아야 한다"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민주당은 특히 이 전 대통령이 일부 연루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성역없는 진상규명"을 강조함으로써 사실상 이 전 대통령도 직접 겨냥했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논평에서 "군 사이버사령부 댓글 사태에는 이 전 대통령이 직간접적으로 연루됐다는 증거도 나오고 있다. 국정원 정치공작 활동도 반드시 진상을 밝혀야 한다"며 "검찰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당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 역시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적폐청산 활동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아울러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부부싸움 등과 연결짓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린 한국당 정진석 의원(공주·부여·청양)에 대해서도 공세를 이어갔다. 전재수 의원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정 의원의 막말이 도를 넘었다"며 "이 전 대통령의 호위무사들이 진실이 드러나는 것을 막으려고 정치공작을 시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면 한국당은 이날 노무현 전 대통령의 '640만 달러 뇌물수수 의혹'에 대한 특검카드를 꺼내 들고 맞불을 놨다.

특히 한국당은 김대중·노무현 정부를 '원조 적폐'로 규정함으로써 앞으로 이전 진보정권 10년의 문제점을 파헤치겠다는 의사도 드러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노 전 대통령 재임 중 일가가 수백만 달러 뇌물을 받은 것은 덮고 넘어갈 수 없는 일이고, 이를 규명하는 것이 적폐 청산"이라며 특검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원내대책회의 직후에 열린 국정감사 대비 상임위원장·간사단 회의에서는 "이번 국감에서 저희가 중점을 두고자 하는 것은 한마디로 김대중·노무현 정권 때의 원조 적폐"라고 비난했다.

정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노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의혹을 '대북 퍼주기' 및 '언론 탄압'과 묶어 '원조 적폐'라고 규정하며 당내 진상 규명 TF를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