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공공부문에서 일자리 확충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성수동 헤이그라운드에서 열린  3차 일자리위원회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 환경을 지키는 공공부문의 일자리가 OECD 평균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지적하고 "공공부문이 민간 고용시장을 이끄는 마중물 역할을 하면서 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공공서비스를 제대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일자리 정책 로드맵을 통해 공공일자리 81만개를 구체화했다고 밝히고, 공공부문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공기업 인력충원을 통해서 30만개의 좋은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또 민간부문의 일자리는 혁신성장을 통해 더 만들어질 것이라며 “정부가 혁신창업과 사회적 경제를 통해 경제 영역을 획기적으로 넓히고 동시에 청년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하고 신제품 신속인증제도를 활성화해 우리 경제가 직면해 있는 고용없는 성장과 경제적 불평등을 해결할 사회적 경제를 지원하겠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EU국가들은 사회적 기업의 고용 비중이 6.5%이며, 10%를 넘는 나라도 있으나 우리나라는 2%도 안 된다"고 지적하고 "사회경제적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사회적 경제 관련 3법 제정을 통해 지원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