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사실상 마지막 의총
통합파 오늘 탈당 공식화 전망
국민의당·자강파 합종연횡 관심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박근혜 전 대통령의 자유한국당 출당으로 보수권 중심의 정계개편이 가시화되고 있다. 바른정당 내 통합파(복당파)들은 5일 사실상 '이별 의원총회'에 참석한 뒤 6일쯤 탈당을 공식화하고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할 전망이다.

1차 탈당 규모는 김무성 의원을 비롯한 8명으로 보는 시각이 많지만, 바른정당이 교섭단체(20석) 지위를 잃고 영향력이 약화하면 추가적인 이탈 움직임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

보수재편 이후에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자강파(잔류파)간 합종연횡도 관심사다.

호남지역 기반의 국민의당 여건상 바른정당과 정책연대를 넘어 중도통합까지 가기는 박지원 전 대표 등 내부 반발로 어렵다는 게 대체적 분석이다.

하지만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차기 대선을 염두에 두고 이런 현실적인 제약을 뛰어넘는 정치적 선택을 할 수도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원내 4당 체제가 바른정당의 탈당 사태로 붕괴하고 원내가 민주당과 한국당, 국민의당 3당 체제로 재편되면 '캐스팅보트'로서 국민의당의 위상이 높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일단 정계개편의 소용돌이에서 한발 벗어나 있다.

여소야대(與小野大)에서 주도적인 국회 운영이 어려운 상황이기는 하지만, 인위적인 정계개편은 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보수통합(한국당+바른정당 복당파)에 이어 중도통합(국민의당+바른정당 잔류파) 국면이 조성되고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국민의당의 이탈 움직임이 구체화할 경우 민주당도 정계개편의 물살에 빨려 들어갈 수 있다.

정계개편까지는 아니더라도 입법과 예산 등 처리를 위해 야당의 협조를 받아야 하는 민주당으로서는 결국 국민의당과 협치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최종적인 바른정당의 탈당 규모와 안철수 대표의 선택 등이 향후 정계개편의 변수"라면서 "야권의 정계개편은 12월에 정점을 찍을 것으로 보이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민주당도 그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