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주호영 등 9명 탈당
정치권 4당→3당체제로 전환
야권발 연쇄 정계개편 신호탄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바른정당의 통합파와 자강파가 6일 끝내 결별하며 지난 1월 24일 창당 선언 후 286일 만에 분당사태를 맞았다.

당 소속 의원 20명 가운데 통합파인 김무성·강길부·주호영·김영우·김용태·이종구·황영철·정양석·홍철호(이상 재선) 의원 등 9명이 이날 탈당을 공식 선언했다.

한때 개혁 보수를 앞세워 의원 수가 33명에 달했던 바른정당은 11명의 군소정당으로 추락하며 원내교섭 단체의 지위도 상실했다. 이로써 정치권은 4당 체제에서 3당 체제로 전환했고, 후속 개편 여부도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야권발(發) 연쇄 정계개편 및 합종연횡의 신호탄이 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원내 1당(121석)의 지위와 국회권력을 위협받게 되는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국민의당 호남의원들과의 통합, 또는 통합에 준하는 연대를 추진하는 등 '연쇄반응'을 초래할 가능성도 작지 않다는 전망이다.

1야당인 한국당은 탈당한 바른정당 의원들이 합류할 경우 107석에 116석으로 몸집을 불리면서 민주당과 일대일 구도를 만드는 데 전력투구하겠다는 각오다.

이런 가운데 일단은 한국당과 민주당의 대립구도가 선명해지면서 국민의당과 자강파 중심 바른정당의 선택이 정국의 주요 고비마다 주목을 받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자강파가 주요 사안별로 어떻게 연대하는가, 또 민주당과 한국당 중 누구와 손을 잡는가에 따라 문재인 정부 주요 개혁정책 과제의 성패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국민의당, 바른정당 모두 당 정체성과 향후 진로를 놓고 격렬한 내부 논쟁에 휘말릴 가능성이 제기된다.

국민의당에서는 안철수 대표를 중심으로 중도통합파가 바른정당 잔류파와 손을 잡는 중도통합 논의의 불씨를 되살릴 가능성이 있고, 이를 기반으로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양당 간 선거 연대론까지 나아갈 수 있다는 관측이다.

하지만, 국민의당이 호남을 지역적 기반으로 하는 한계도 상존하는 만큼 박지원 전 대표 등 호남의원들은 민주당과의 개혁연대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며 중도통합론에 제동을 걸 공산이 크다.한 발 더 나아가 이들이 민주당과 손을 잡는 시나리오도 배제할 수 없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