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적폐원조·반역… 귀국 즉시 소환해야"
안철수 "전직 대통령 수사·처벌 예외 안돼"
홍준표 "정치보복… 망나니 칼춤 연상"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MB)이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작업을 '정치보복'이라며 정면으로 비판한 후 정치권의 날선 공방이 계속됐다.

더불어민주당은 바레인으로 출국한 이 전 대통령의 주장 등과 관련해 "검찰이 귀국 즉시 소환해야 한다"며 총공세를 폈다. 

특히 여권에서는 국가정보원 댓글 공작 의혹이나 블랙리스트 의혹 등에 더해 과거 자원외교 당시의 리베이트 정황도 추적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압박 수위를 올렸다.

4선인 송영길 의원은 13일 YTN라디오에 나와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와 관련, "이 전 대통령이 비밀 해외계좌를 통해 자금을 운용한 것의 일부 단서를 제가 찾아 추적하고 있는데, 반드시 밝혀 사법정의를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국가정보원 댓글 공작 의혹과 관련, "이 전 대통령의 행동은 군과 정보기관을 사적인 정치도구로 악용한 것으로, 일종의 반역행위"라고 비판했다. 

추미애 대표 역시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권은 적폐의 원조"라며 "이 전 대통령은 적폐청산 작업에 대한 불만을 표하기 전에 국내정치 개입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밝혔다.

3선인 민병두 의원도 평화방송 라디오에서 "귀국하는 즉시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해 혐의가 드러난 부분에 대해 먼저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선개입 댓글 의혹과 블랙리스트 의혹, 김대중 전 대통령 노벨상 취소 청원 공작 의혹, 국군 사이버사령부 온라인 여론조작 의혹 등은 국민의 상식을 무너뜨리고 국격을 훼손했으며 법질서를 위배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 대표는 이어 "현직 대통령도 처벌받는 세상"이라면서 "전직 대통령도 철저한 수사와 엄정한 처벌의 예외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와 여당의 지속적인 '적폐청산 활동'을 겨냥해 "최근 청와대와 정부·여당의 행태를 보니 마치 조선 시대의 망나니 칼춤을 연상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검찰과 국가정보원이 이런 망나니 칼춤에 동원되는 기관이라면 정권의 충견에 불과하지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기관이 아니다"라며 "한국당과 보수우파 세력은 하나가 돼 정치보복에 혈안이 된 망나니 칼춤을 막아야 할 것"이라고 보수우파 진영의 결집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