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피니언 > 수요단상
슬럼프는 이렇게 극복하라윤한솔 홍익불교대학 철학교수
충청일보  |  webmaster@ccdaily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11.14  16:13:19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윤한솔 홍익불교대학 철학교수] 슬럼프를 극복, 잃어버린 사기를 되찾을 수 있는 방법을 들어본다. 먼저 "motion은 emotion을 낳는다." 원리를 실천해 보는 것이다. 우울해 있지만 말고 싹 마음을 가다듬고 한 번 휘파람을 불어보라. 자기의 마음이 언짢다고 해서 친구를 만나더라도 마지못해 악수만을 나눌 것이 아니라 가득 웃음을 띠우고 반갑게 손을 흔들어 보라. 침체했던 당신의 기분에는 아연 발랄한 생기가 돌 것임에 틀림이 없다. 이것이 바로 motion(행동)이 emotion(감정)을 낳는 원리다. 기분을 지배하기 위해 행동하는 것이다.

 누구하고 말하기도 싫다는 울적한 기분일 때라도 심기일전, 자신을 가지고 행동해 본다. 이마에 여덟팔자를 그리고 앉아 있는 대신 어깨를 펴고 눈을 크게 뜨고 미소를 띠운 채 쾌활하게 말해본다. 처음에는 상당한 용기와 노력을 필요로 하지만 이런 방식이 한번 몸에 배면 아주 간단하게 슬럼프를 극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실제로 생기 있게 될 때까지 생기 있는 것을 생각하고 생기 있게 행동함으로써 침체된 기분을 되돌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마음속에서부터 울적한 실패의 이미지를 몰아내고 성공만을 생각해야 한다. "된다고 믿으면 되는 것이다!"라는 강한 신념을 가져야 한다. "나는 ○○○다"하고 되풀이해서 자기 이름을 부르며 자기의 성공적이었던 시절의 모습을 되새겨 보는 것은 침체되었던 사기를 되살리는 데 마술과도 같은 효과가 있다고 일컬어진다. 당신도 이 방법을 시도해 보라.

 다른 사람의 일손을 거들어 주거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도와줌으로써 기분을 일신, 새로이 고양(高揚)된 기분으로 자기 일을 시작할 수 있게 된다. 아주 잘하는 사람과 비교해 보면 기가 죽는 경우라도 자기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 보고 조금이라도 나아졌다면 용기가 되살아나는 법이다.

 자꾸 자기가 슬럼프에 빠져 있다는 것을 의식한다면 당황해지기 쉽다. 스스로 슬럼프를 의식하지 말고 될 수 있는 대로 평소처럼 행동하는 것이 좋다. 정신을 분발시킬 수 있을 만한 책을 읽는 것도 슬럼프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특히 어려움을 딛고 일어선 사람들의 전기나 자전(自傳)같은 것이 좋을 것이다. 슬럼프는 당신만이 경험하는 것이 아니다. 다른 사람들이 슬럼프를 이겨낸 경험담은 당신에게 귀중한 어드바이스가 될 것이다. 슬럼프는 열등감에 원인이 있는 경우가 아주 많다. 이런 경우에는 그 열등감을 치료하면 슬럼프도 저절로 극복된다.

 많은 사람들이 "슬럼프를 극복하는 최고의 방법은 열심히 움직이는 것"이라고 말한다. 보다 빨리 집을 나오고 보다 늦게까지 일에 매달려 보라. 20분도 좋고 30분도 좋으므로 매일 생각하는 시간을 정해 놓고 그 시간에는 누구에게도 구애받는 바 없이 자기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를 차분하게 생각해 보는 방법도 좋다. 취미를 가지고 이에 몰두함으로써 기분 전환을 꾀함과 동시에 슬럼프에서 빠져나올 수가 있다. 자기의 힘만으로 슬럼프를 극복하려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나 자신을 사랑하지 않고는 누구에게도 사랑을 받을 수 없는 것이다. 나 자신을 위해 깨어나야 하는 것이다.

충청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