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장중식·이한영 기자] 권선택 전 대전시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에 대해 대법원이 유죄를 확정하면서 대전시는 행정 부시장 권한대행체제로 운영된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내년 지방선거 전까지 권 전 시장이 추진하던 사업에 대해 일부 수정이나 공백사태가 불가피 할 전망이다. 가장 우려스러운 부분은 대전도시철도 2호선(트램) 등 천문학적 비용이 필요한 현안사업들이다. 

대전시는 4차 산업혁명특별시 조성을 비롯, 대전도시철도 2호선 조성과 대전의료원 건립, 국립 어린이재활병원 건립 등 작게는 수백억원에서 수천억원이 소요되는 대형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이 같은 프로젝트는 대부분 정부의 국비지원이 선행돼야하는 사업들로 시장 직무정지에 따라 국비확보에도 난항이 예상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권 시장이 당선되면서 전임 시장이 선정했던 기종 변경을 변경해 추진 중인 대전도시철도2호선 '트램' 사업은 차기 시장은 또 한차례 계획변경이 이뤄질 가능성도 점쳐진다. 

예비타당성 조사조차 한 차례 유보된 사업들이 많은데다 민간단체와 이견이 많아 아직까지도 해법을 내지 못한 사업도 부지기수다.

그 중 대표적인 사업들이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과 갑천 친수구역 조성사업,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사업, 도시재생뉴딜사업 등이다. 

중앙정부와 민간의 고리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시장의 부재로 인한 소통채널이 사라졌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진 상황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결정권자 부재로 인해 사업이 순연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라는 소리도 나온다. 

하지만, 일각에선 유죄판결이 어느정도 예상됐던 만큼 권한대행체제에서도 계속 사업의 경우 별 이상없이 추진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교차된다.

이와 함께 일선 공직자들이 우려하는 대규모 인사는 당분간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내년 지방선거 때까지 7개월 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서 자칫 조직이 흔들릴 수 있는 고위급 인사나 관리자급 인사는 신중을 기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대전시가 어떤 해법을 찾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