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남경필, 문 대통령에
"정치보복 없단 다짐 상기를"
여야, 연일 치열한 공방 벌여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추진에 보수 야권의 반발이 확대되고 있다.

바른정당 소속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19일 "문재인 대통령이 정치보복의 길로 가고 있다"며 "문 대통령은 대통령 후보 시절 '당선되면 더는 정치보복을 하지 않겠다'고 한 다짐을 상기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이날 블로그에 올린 글을 통해 "문 대통령과 민주당은 '올드'를 청산하려다 스스로 '올드'가 되는 우를 범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통합은 승자의 몫이며, 승자가 먼저 용서의 손을 내밀고 패자가 마음으로 손을 맞잡을 때 진정한 국민통합이 시작된다"고 언급하고 "적폐청산의 진정한 완성은 용서와 화해가 전제될 때 이루어진다"고 강조했다.

앞서 자유한국당 류여해 최고위원은 지난 17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현 정부의 적폐청산과 인사 논란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포항 지진에 대해 “하늘이 문재인 정부에 대해 주는 준엄한 경고, 천심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결코 이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해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해 민주당 현근택 부대변인은 18일 논평에서 류 최고위원의 최고위원직 즉각 사퇴와 함께 포항시민에 대한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여야는 이날 적폐청산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주고받았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주문하며 흔들림 없이 적폐청산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지만, 한국당은 보수정권을 겨냥한 '정치보복'에 불과하다고 날을 세웠다.

민주당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이번 기회에 적폐가 청산되지 않으면 이 같은 부조리가 반복될 것”이라면서 “다시는 국가 권력 농단이 반복되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적폐청산 작업은 꼭 마무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검찰은 살아있는 권력은 제쳐놓고 보수정권 9년에 대해서만 칼날을 휘두르고 있다”며 “검찰이 국민의 신뢰를 받으려면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물론 노무현 정권 당시 청와대 특수활동비 3억 원 횡령 의혹 사건과 640만 달러 뇌물 사건도 엄정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