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보좌관 회의 주재
"피해복구·입시 차질없게"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지진 피해를 입은 경북 포항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포항시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재가했다고 밝히고, “정부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신속한 피해복구와 함께 입시일정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있었던 동남아 순방을 통해 한국과 아세안의 미래 공동체 구상을 핵심으로 하는 신남방정책을 발표했다고 전하고, “신남방정책은 9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발표한 신북방정책과 함께 남과 북을 연결하는 번영 축을 이루면서 우리의 외교와 경제 지평을 넓히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아세안 국가들과 방산 인프라 구축, 4차 산업혁명, 중소기업, 스마트 시티 등의 협력을 확대하고, 2020년까지 교역량을 2000억 달러로 늘려나가자고 뜻을 모은 것도 큰 성과라고 설명했다.

또 문 대통령은 청와대 게시판에 국민청원이 많이 접수되고 있다고 소개하고 “참여인원이 수십만 명에 달하는 청원도 있고 현재 법제로는 수용이 불가능해 곤혹스러운 경우도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어떤 의견이든 국민들이 의견을 표출할 곳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 직접민주주의 방식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