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유지로 매입비 안들고 확장성 우수
청주시내 중앙에 자리… 접근성도 좋아
직지특구는 보상문제 등 행정절차 복잡

[충청일보 박재남기자]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의 청주 유치가 확정됨에 따라 센터가 어느 곳에 자리를 잡을지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옛 국가정보원 충북지부 터가 센터부지로 유력시 되고 있다.

시는 그동안 센터부지로 청주고인쇄박물관 일원의 직지문화특구와 옛 국정원 충북지부 터를 놓고 고민해 왔지만 최근 옛 국정원 충북지부 자리가 더 현실적이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철거된 국정원 충북지부 건물 부지(6131㎡)는 시유지로 센터건립시 부지매입비가 들지 않고 면적 또한 넓어 확장성이 우수하다.

또 청주시내 중앙에 자리해 접근성도 좋은 편이다. 건물이 철거된 후 이 부지는 현재 배드민턴장 등 체육시설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반해 직지문화특구의 경우 보상문제 등 행정절차가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점 때문에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일단 특구 내에 있는 개인 주택 18채를 시가 추가로 매입해야 한다. 보상절차가 순조롭지 않으면 수용까지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다. 

도시계획시설 변경, 의회 심의 등의 절차도 거쳐야 한다. 1000평 남짓으로 확장성도 부족하다. 

내년 2월 유네스코와 한국 정부 사이 협정이 체결되면 시와 국가기록원은 설립기획단을 출범시켜 센터 설립과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2019년 문을 열 예정인 센터의 설립 비용(약 260억원)은 청주시가 부지와 건물을 현물 지원하는 방식으로 맡고, 운영 자금(약 5~10억원)은 정부가 부담한다.

시는 조만간 국가기록원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실무협의체를 구성, 센터 건립 규모와 재원 조달, 부지 선정 등에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