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3당은 23일 "이번이 개헌·선거구제 개편의 적기"라며 한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세부 사안에서는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내면서 신경전을 벌여 향후 논의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개헌 관련, 우원식(더불어민주당)·정우택(자유한국당)·김동철(국민의당) 원내대표 등 '확대 3당 원내대표 회동'을 가졌다.

이날 회동에는 3당 원내수석부대표와 국회 개헌특위 위원장 및 간사, 정개특위 위원장 및 간사 등도 참석했다.

정 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 국회가 국민께 약속한 개헌의 시간표가 점점 다가오고 있다"면서 "국민의 70%, 전문가·국회의원의 90%가 개헌에 찬성하는 지금이야말로 30년 만에 찾아온 개헌의 최적기"라고 강조했다.

이어 "12월 초 이전에 개헌특위 산하에 기초소위를 구성하고 조문화 작업에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 원내대표도 "개헌과 관련해 지금이 적기"라면서 "이제는 속도를 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도 "헌법 개정의 당위성, 또 시기의 적절성에는 이의가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2월까지 소위에서 개헌안이 완성되고 5월에는 부의해 국회를 통과해야 하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도 내년 6·13 지방선거에서 개헌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개헌 논의의 방향을 놓고는 여야의 생각이 달랐다.

우 원내대표는 "국민의 기본권을 신장하고 지방분권을 이뤄내고 권력구조 문제도, 국민의 온전한 의사를 반영하는 선거구제가 된다면 야당과 흉금을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다"는 원칙적인 입장을 다시한번 언급했다.

반면 한국당과 국민의당은 '제왕적 대통령제' 문제를 지적했다.

정 원내대표는 "본질적 문제는 제왕적 대통령제로, 우리나라는 권력구조 면에서 한계가 왔다"라면서 "이번 개헌에 분권형이 들어가야 한다는 것은 분명히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 역시 "제왕적 대통령제 청산을 위한 개헌은 20대 국회의 사명"이라고 주장했다.
2야당인 국민의당은 나아가 선거구제 개편도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권력구조뿐 아니라 정당 구조도 분권형으로 바꿔야 하는데 그게 궁극적으로는 다당제"라면서 "국민만 보고 선거제도 개혁도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에서는 여권이 권력구조보다 기본권과 지방분권 등을 강조하는 것에 대한 불만도 나왔다.

여야는 이날 회동을 계기로 향후 본격적인 개헌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돼 결과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