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엑스포 개막식에서 MOU 체결

[대전=장중식 기자] 국회 4차산업혁명포럼(공동대표 신용현·송희경·박경미)은 23일 오전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엑스포' 개막식에 참석해 대구시와 '미래형자동차 선도도시 대구' 육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대구시가 추진하는 자율주행자동차 글로벌 허브도시, 전기자동차 생산도시 구축을 비롯해, 미래자동차분야 신산업 육성사업과 미래자동차 융합형 인재양성, R&D 지원 및 규제 개혁 등 상호 교류 및 협력방안을 담고 있다.

 공동대표인 신용현 의원(국민의당)은 "자율주행자동차가 실제 생활에 활용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발전과 더불어 법적으로 안정된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며, "과학기술이 발전할 수 있는 법적 토대를 갖추고 '미래형자동차 선도도시 대구' 육성을 위해 선제적으로 정책을 수립하고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송희경 의원(자유한국당)은 "운전자 없이 스스로 주행하는 자율주행자동차,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커넥티드카 등 미래자동차 상용화가 현실화되고 있다."면서 "앞으로 대구시가 '미래형자동차 선도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포럼은 지난 8월 부산시와 4차산업혁명 플랫폼 구축을 위한 MOU를 시작으로 9월에는 전북도와 스마트 농생명밸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11월에는 대전시와 4차산업혁명특별시 대전 육성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국회 4차 산업혁명포럼은 지난해 6월, 과학기술전문가 국민의당 신용현 의원과 IT전문가인 자유한국당 송희경 의원, 교육전문가인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이 중심이 되어 여야의원들이 함께 초당적으로 모여 발족한 연구포럼으로 산·학·연 분야의 전문가인 특별회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