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김병우 도교육감 밀실 사용 폭로에
민주·정의당 "한국당도 이용… 내로남불"

[충청일보 장병갑기자] 충북도교육청의 제주학생해야수련원 특혜 이용 문제가 지역 내 정치쟁점화하며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소속 도의원이 김병우 교육감의 제주수련원 밀실 사용을 폭로하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도의원의 수련원 이용을 문제 삼고 나섰다.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 이종욱 의원(자유한국당·비례)은 지난 21일 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제주수련원의 비밀 객실 문제를 지적했다.

이 의원은 "제주수련원 4층에는 별도의 방과 거실과 화장실, 일반실과 다른 집기가 있는 객실이 2개 있다"며 "이 객실은 지난 2014년 제주수련원이 도교육청 직속기관으로 개원할 당시부터 비공개로 운영됐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 객실은 일반객실과 비교하면 초호화 수준으로 펜트하우스라고 불러도 좋을 정도"라며 "문제는 이 비밀 객실을 김병우 교육감과 그의 측근들만 사용하는 등 법과 제도적 측면에서 부적절하게 사용돼 왔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 의원은 "김병우 교육감이 지난 7월 29일부터 8월 4일까지 업무보고와 휴가명목으로 이 객실을 이용하면서 사용료를 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일부 간부공무원들도 사용료 지불 없이 사용했는데 법을 어긴 특혜가 아니냐"고 질책했다.

한국당 충북도당은 22일 성명을 내고 "교육감과 교육청 간부들이 대천해양수련원과 제주수련원을 무료로 특혜 이용해온 것이 드러났다"며 이 의원을 도왔다.

그러나 한국당 소속 도의원들이 제주수련원을 사용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민주당이 반격에 나섰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23일 성명을 통해 "제주수련원 이용과 관련, 한국당이 호들갑을 떨었으나 이 의원을 비롯한 한국당 도의원들이 수시로 이용한 사실이 밝혀졌다"며 "전형적인 내로남불"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한국당 도의원들이 특혜를 입에 담을 자격이 있는지 묻고 싶다"며 "의혹을 제기했지만 정작 본인들이 특혜 종합선물세트를 누려왔던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충북도당도 24일 논평을 내고 "충북도의원들의 제주수련원 이용이 논란이 되고 있다"며 "도의원 개인은 물론 가족 동반으로 이용한 사례가 있다고 하니 기가 막힐 노릇"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더구나 청탁금지법이 시행된 지난해 11월 이후에도 이 시설을 이용한 도의원들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보여 조사가 필요하다"며 "도의원들의 특권 의식이 심각한 수준임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의원들의 사용에 대한 문제가 불거지자 제주수련원을 이용한 도의원들은 "충북도의회 도의원들의 제주수련원 사용은 조례상 정당한 것"이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이들 의원들은 "'충북도교육청 직속기관 및 교육지원청 소속기관 사용 등에 관한 조례' 제3조 사용대상 규정에 따르면 '직속기관 등의 장은 기관운영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기관의 시설·설비 일부를 교직원·기관·단체 및 지역주민에게 사용을 허가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어 도의원은 입법기관으로서 사용대상에 포함된다"고 강조했다.

도의회와 도교육청의 입장이 엇갈리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정의당 등 지역 정치권이 연일 성명전을 펼치면서 제주수련원 이용과 관련한 논란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특히 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이 문제를 지적한 이종욱 의원과 교육청이 27일 잇따라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