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어제 충북도 대토론회서 주장
"신산업육성 국가산단도 조성"

▲ 28일 충북 오송 C&V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린 '충북도 일자리 대토론회'에서 이시종 충북지사와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노사단체, 기업 관계자 등 참석자들이 일자리 창출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임동빈기자

[충청일보 장병갑기자] 이용섭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수십 년 간 민간부문에 일자리 창출을 맡겼지만 일자리가 없어 수 많은 청년이 고통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 부위원장은 28일 청주 오송C&V센터에서 열린 '충북 일자리 대토론회'에 참석해 "일자리 문제를 민간부문에 맡기지 않고 공공부문이 나서는 이유는 시장의 실패 때문"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 부위원장은 "이러한 실패를 정부가 메꿔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부위원장은 "정부의 공공부문 81만 개 일자리 만들기가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우리나라는 다른 국가보다 공공부문 일자리가 턱없이 부족하다"며 "OECD 국가는 21.3%가 공공부문 일자리인데 우리는 8.9%에 불과하고, 우리는 인구 1000명 당 공무원 수도 33명으로 OECD 국가의 83명과 비교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안전분야,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보건·교육·의료 이런 부분에서 국가가 국민을 제대로 모시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부위원장은 충북지역을 직접 언급한 계획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 부위원장은 "음성·진천 등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국가 혁신클러스터를 선정, 기업유치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신성장 일자리 창출의 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20202년까지 지방이전 공공기업의 지역인재 30% 채용과 당뇨·바이오 등 첨단 신산업육성을 위한 충북지역 거점 국가산업단지 조성 추진도 언급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일자리 창출은 국가경제는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서도 중요한 정책과제로서 이번 일자리정책 5개년 로드맵은 새정부 일자리 정책의 나침반으로서 매우 중요한 결과물"이라며 "충북 지역도 중앙정부와 협력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최대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정초시 충북연구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토론회에서는 충북지역 일자리 여건과 향후 일자리 창출방안을 중심으로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일자리위원회는 오는 12월 21일 전남도에서 3차 지역 일자리 대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앞으로도 지자체 및 지역 일자리 관계기관 등과 협력해 일자리 창출 확산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