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예결위서 "사생활 침해" 질타
도교육청 "감사 통해 조치 취할 것" 해명

[충청일보 장병갑기자] 충북도학생해양수련원 제주수련원 내 비공개 객실 운영을 두고 충북도의회와 충북도교육청이 팽팽이 맞서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연수원 이용 내역공개가 도마위에 올랐다.

제주수련원을 이용한 사람의 이름과 소속이 담겨 있는 이용내역 공개가 어떻게 이뤄졌냐는 것이다.

충북도의회는 28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열고 충북도교육청 교육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했다.

이 자리에서 박봉순 의원(무소속)은 김동욱 교육국장에게 "제주수련원을 사용한 충북도의원들의 실명과 이용 기간 등 상세한 숙박 기록이 공개되고 있다"며 "숙박부 공개가 가능한 일인가?"라고 따져물었다.

이에 대해 김 국장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교육청이 공개한 것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김 국장은 자료를 요구하는 언론에게 몇 명이 이용했는지 정도만 이야기했을 뿐 다른 정보는 알려주지 않았다는 것.

김 국장는 "현재 제주수련원 이용자에 관한 행정정보공개 청구가 2건 들어와 있지만 도교육청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자료 공개에 교육청도 곤혹스럽다는 입장을 전했다.

박 의원은 "의원들의 사생활이 공개된 것은 심각한 문제로 철저히 조사하라"고 요구했다.

김 국장은 "제주수련원 감사를 통해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 자유한국당 이종욱 의원(비례)은 지난 21일 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제주수련원에 이른바 '펜트하우스'가 있고, 이를 김병우 교육감이 휴가기간 이용료도 지불하지 않은 채 독점 사용했다고 폭로했다. 

또 쌍곡휴양소 가운데 1실은 14평으로 교육감이 관사나 별장으로 이용하면서 대장에 기재된 것만 해도 2014∼2016년 25회, 2017년 15회나 무료로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교육청은 "업무용 시설이기 때문에 공개 다중이용시설과 달리 알려지지 않았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해당 기관만이 알 수 있는 이용 내역이 공개되면서 이종욱 의원 등 일부 도의원들이 '전형적인 물타기'라며 교육청을 비난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