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균형발전지방분권, 정부에 요청
"로비·압력 탓 정치권 소극적 대응"
심사 불공정 땐 단체행동 등도 시사
국민의당도 "회피 할 이유 없는 사안"

▲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가 4일 충북도청 영상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주국제공항 모기지 항공사 설립승인 지연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임동빈기자

[충청일보 장병갑기자] 충북에서 청주국제공항을 모(母)기지로 하는 저가 항공사의 설립을 승인해 달라는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특히 충북지역 민·관이 에어로K 운송면허 발급을 위해 힘을 보태기로 했다.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는 4일 충북도청 회의실에서 도내 18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에어로K 운송면허를 조속히 발급해줄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이들은 "정부가 기존 항공사들의 압력과 로비 탓에 눈치를 보느라 청주공항을 모기지로 설립할 에어로K의 승인을 미룬다는 여론이 있다"며 "이 문제가 정치적으로 결정되지 않도록 지역 국회의원과 지방의회가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몇 몇 지역 국회의원들을 제외하고는 지역 국회의원들의 노력이 보이지 않는다"고 꼬집기도 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서는 모기지 항공사 설립뿐 아니라 공항 시설 및 국제노선 확충 등 종합적인 공황 활성화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심사가 공정하지 않을 경우 잘못을 바로잡기 위한 도민의 단체 행동도 불사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 방문은 물론 운송면허 발급에 부정적인 모습이 인지될 경우 대규모 집회와 시위에 나선다는 등 구체적인 계획도 논의했다.

국민의당 충북도당도 이날 성명을 내고 "모기지 항공사 설립은 청주공항 활성화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중요하다"며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청주공항을 모기지로 하는 저비용항공사(LCC) 설립은 '국가의 균형발전과 국민 모두에게 공평한 서비스가 제공돼야 한다'는 단 하나의 명분만으로도 설립을 회피해야 할 하등의 이유가 전혀 없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충북도의회도 지난달 29일 '청주공항 모기기 항공사 설립 허용 촉구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각계에서 에어로K 운송면허 발급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에어로K는 지난 6월 국토부에 국제항공운송면허 발급을 신청했다. 
청주공항을 중심으로 노선의 90% 이상을 국외 노선으로 구성할 방침이다. 

당초 지난 9월 면허 발급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었으나 국토부가 이를 연기하면서 내년 3월이었던 이 회사의 취항 예정 시기는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