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직원·동문 합의안 통과
내달 중순까지 후보 추천

[충주=충청일보 이현기자] 차기 총장 후보자 선정 규정을 두고 구성원 간 내홍을 겪던 한국교통대가 합의점을 찾으면서 총장 선출에 속도를 내게 됐다.

교통대는 전교교수회가 최근 전체회의를 열어 ‘총장 임용 후보자 선정규정 제정안’을 의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제정안 투표에는 재적인원 327명 중 261명(79.8%)이 참여해 162명(62.1%)이 찬성했다.

이 제정안에는 직선제 총장 임용 후보자 선출 관련 법령을 반영해 학생과 직원, 조교 등의 선거 참여비율을 확정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 교원ㆍ직원ㆍ재학생 등 특정 구성원이 선거비율의 80% 이상을 초과할 수 없는 안전장치도 마련했다.

교원 선거인 수 대비 직원의 선거 참여비율은 1차 투표 17.8%, 2차 투표 18.6%, 3차 투표 19.5%로 정했다.

학생ㆍ조교의 경우는 선거 공고일을 기준으로 최근 3년간 직선제를 실시했거나 실시하기로 해 참여비율을 확정한 국립대학들의 평균치를 적용한다.

교통대는 앞서 지난 1일 김영호 총장과 대학본부, 교수회, 직원단체, 총동문회 등 구성원 대부분이 참석한 연석회의를 갖고, 이번 합의안을 도출했다.

당시 7시간이 넘는 마라톤 협상 끝에 모두가 수긍하는 ‘아름다운 합의’에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단체 관계자는 “갈등도 있었지만 합의안을 도출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며 “합의안에 따라 직원들은 차기 총장 선출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타래를 푼 교통대는 곧바로 총장임용추천위원회를 꾸리는 등 속도를 내, 빠르면 다음 달 중순까지 후보 추천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