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배우 손숙이 영화 ‘귀향’ 이후 ‘꽃손’으로 돌아왔다.

손숙은 극중 주인공 옥단 할머니 역으로, 남해 사투리를 완벽히 소화하며, 대사 한마디 한마디로 찡하고 잔잔한 감동을 전달할 예정이다.

‘꽃손’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장소로 유명한 경상남도 남해의 작은 마을을 배경으로 촬영됐다. 편집 기간을 거쳐 2018년 베니스, 칸, 베를린, 상해, 베를린, 하노이, 모스크바, 하와이 등 다수의 국제 영화제에 출품될 예정이다.

이 영화 속의 촬영지인 남해 홍현마을은 약 2개월반의 촬영로케이션 헌팅을 통하여 남해 바닷가 10여개의 마을을 모두 돌아보고, 수천 장의 현장 사진을 바탕으로 제작회의를 거듭한 결과 영화 촬영지로 최종 낙점됐다.

‘꽃손’은 중국에서 한국인 할머니에게 홀로 키워진 중국인 주인공 진다 (김이안 분)가 중국에서 쓸쓸히 돌아가신 자신의 할머니를 그녀의 고향인 남해의 바닷가에 유해를 뿌리기 위해 이 작은 마을을 찾아오면서 시작된다. 친구 정남(이병훈 분)과 함께 남해에 온 진다는 할머니가 한국에서 예전에 살던 집을 찾던 중 그 집에서 주인공 할머니 옥단 (손숙 분)을 만나게 되고 옥단을 통하여 돌아가신 자신의 할머니에 대한 정을 느끼게 된다. 옥단이 진다의 ‘꽃손’이 되어 진다를 어루만져 주고 정을 나누는 것이다.

이어 옥단 할머니를 통하여 황진(전무송 분), 병구(한인수 분), 말분(이주실 분), 금자(이용녀 분), 광숙(박혜진 분), 정신(손영순 분) 등 마을의 다른 노인 분들을 알게 된 진다는 그 마을에 좀 더 남아 있게 되고, 노인들과 시간을 보내며 돌아가신 할머니에 대한 그리움을 더욱 느끼게 된다. 노인 분들만 살아가고 있는 이 땅끝마을에서 진다와 정남, 그리고 정남의 동생 한별과 그녀의 친구 수진은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된다.

꽃손에는 절대악, 음모 불신, 반전, 경쟁구도 등 현대 영화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요소들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저 정과 사랑, 잔잔한 일상을 그렸을 뿐이다. 점점 사막화 되어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그들은 어쩌면 말도 안 되는 ‘이상’에 가깝게 보일 지도 모른다.

이분법적인 사고가 아닌 ‘공생과 조화’를 통해 국적과 문화, 세대 간의 차이를 극복하고 함께 노래하고 춤추고 정을 나누기 때문. 영화 속 배경인 홍현마을의 수려한 풍경과 속세에 물들지 않은 노인들의 삶과 죽음, 그리고 그 안에서 피어나는 휴머니즘을 느낄 수 있다.

‘꽃손’ 권순중 감독은 “우리나라의 관객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관객들에게 훈훈한 감동을 전달하고 우리 개개인의 가슴속에 남아있는 누군가의 ‘꽃손’을 기억하게 만들면 좋을 것 같다”며 “‘꽃손’은 최근 흥행하고 있는 범죄, 스릴러 영화장르와는 차별된 휴먼드라마 장르의 영화로서, 보는 이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이 작품은 드라마 ‘뱀파이어검사’ ‘처용’ 등의 제작사 CMG초록별/스타로드엔터테인먼트(대표 김태연/PD 이은임)의 두 번째 영화이며, 메가폰을 잡은 권순중 감독은 미국 뉴욕의 영화학교 출신의 감독으로 따뜻한 감성과 연출기법으로 향후 대한민국 영화계를 이끌어갈 감독으로 주목받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