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마 희망자 몰리자 경선룰 조기 확정 기류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지방선거(6.13)에 출마할 광역·기초단체장 후보 경선을 여론조사 50%와 권리당원 조사 50%로 각각 반영해 진행할 전망이다.

17일 민주당에 따르면 최근 진행된 고위 전략회의에서 이런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전해졌다. 

고위전략회의는 당 대표와 사무총장을 비롯한 주요 정무직 당직자 등이 참석하는 회의로 매주 비공개로 진행 중이다. 

민주당은 여론조사의 경우 안심번호를 활용키로 했다. 

휴대전화의 가상번호인 안심번호는 개인 정보가 노출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민주당은 또 권리당원 50%는 해당 선거지역에 거주하는 권리당원 전원을 대상으로 지지도를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당 일각에서는 권리당원 전체를 조사할 경우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의 표심이 중요해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대선 이후에 권리당원이 급증하는 과정에서 적지 않게 합류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서다.

민주당이 이처럼 경선 규칙을 조기에 구체화하는 것은 높은 문 대통령과 당의 지지율로 후보 기근에 시달리는 야당과 달리 출마 희망자가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경선에 임박해 규칙을 정할 경우 후보 간 유·불리를 놓고 파열음이 나올 수 있는 만큼 미리 원칙을 세운 셈이다.

당 관계자는 "경선룰은 너무 복잡하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이번에는 미리 정해 경선룰을 놓고 혼란이 갈등을 생기는 것을 차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