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제천 현장 찾아
'늑장대처' 주장… 처벌 촉구
일부 시민의 거센 항의받기도

▲ 4일 오후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등 당 관계자들이 29명의 목숨을 앗아간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현장 앞에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공=자유한국당 충북도당>

[제천=충청일보 박장규기자] 자유한국당은 4일 충북 제천 화재 참사 현장을 찾아 문재인 정부의 '늑장대처'를 주장하며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구체적으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조종묵 소방청장을 이번 참사의 책임자로 지목하면서 사퇴를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의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 현장을 방문에는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와 제천을 지역구로 둔 권석창 의원 등도 함께했다.

김 원내대표는 기자회견문에서 "당국의 초동 대처 미비와 우왕좌왕하는 현장 대응 미숙으로 화가 커진 후진적 참사가 초래됐지만, 아직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도 "'욕이라도 들어드리는 게 할 일'이라던 문 대통령은 새해 벽두부터 거제 조선소를 찾아 파안대소하며 파이팅을 외쳤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세월호 참사에 단식 투쟁까지 불사하며 유족들의 아픔을 함께하고자 한다던 문 대통령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고, 사회적 참사를 대하는 자세와 태도조차 전형적인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김 장관에 대해서도 "제천 참사의 직접 당사자인 김 장관은 사과는커녕 만면에 미소를 가득 머금고 대구 시내를 활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는 김 장관이 6월 지방선거에 나설 여권의 대구시장 후보 중 한 명으로 거론되는 상황을 겨냥한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적폐를 청산한다는 명목으로 정치보복에만 매달려 온 문재인 정권이 정작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안전관리 시스템조차 만들지 못했다"고도 지적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의 사과와 김 장관 및 조 청장의 즉각적인 사퇴도 촉구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한 제천 시민이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김 원내대표에게 거세게 항의했다.

이 시민은 지난해 연말 예산안 심사 때 한국당이 '미래세대에 부담을 준다'며 현 정부의 공무원 증원 계획에 반대했던 것을 거론하고 "소방관 증원은 어떻게 할 것이냐. (집권여당이었던) 지난 9년 동안 재난에 대비해 무엇을 했느냐"고 따져 묻기도 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소방관 증원은) 정상적으로 됐다. 지금의 문제를 지적해달라"면서 "특정 정당 지지자라고 들었다"라고 대응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