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도청 앞서 비판 집회
"요청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심의위 구성… 자의적 의결"

[충청일보 장병갑기자] 충북도청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작업을 놓고 노동계 반발하고 있다.

비정규직 없는충북만들기 운동본부는 31일 충북도청 앞에서 충북도가 정부의 비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무시한 채 심의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며 도 정규직전환 심의위원회 파행 운영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운동본부는 "충북도가 노동계의 요청을 무시하고 일방적인 심의위를 구성, 자의적인 기준으로 심의안을 의결하는 등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심의위가 동일 유사 직종인데도 기관에 따라 고용 승계, 제한 경쟁, 공개 경쟁으로 나누는 등 자의적으로 정규직 전환 절차를 결정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충북도는 지난해 12월부터 지난 29일까지 4차례 정규직전환 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도청 기간제 근로자 421명에 대한 정규직 전환 여부를 심의했다.

정부는 당초 지난해 말까지 일부 정규직 전환을 마무리 할 것을 권고했다.

그러나 충북도는 소요예산 등 대책 검토가 길어지면서 아직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있다.

심의위원회에 노동계 추천 인사를 참여시키라는 요구를 수용, 모두 9명으로 심의위를 구성하고 4차 회의까지 진행했지만 노동계 추천 인사와의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난 29일 4차 심의에서 49명을 우선 정규직 전환하는 것으로 의결됐지만 노동계 추천 인사는 이에 반발해 사임을 표명한 상태다.

충북도는 오는 12일 5차 심의위를 열고 세부적인 향후 계획과 정규직 전환 대상 제외·연기 사유 등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