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
"선거제도 개혁 논의해야"

[충청일보 오태경기자]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조속한 지방의원 선거구 획정 및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논의를 촉구하고 나섰다.

충북·청주경실련 등 35개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들로 구성된 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은 6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선거가 130여일도 남지 않았지만 국회는 선거구 획정 기본안 조차 마련하지 못한 채 정략적 논쟁만 되풀이하고 있다"며 "7일 예정했던 본회의 처리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광역의원 선거구 및 의원정수, 기초의원 총 정수를 정해 각 시·도 선거구획정위원회에 넘겨야 하는 법정 시한을 50일 이상 넘겼다"며 "선거구 획정안 확정이 지연되면서 출마 예정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고 정치신인들은 더욱 불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충북도 선거구획정위언회의 4인 선거구 확대를 위한 노력도 요구했다.

이들은 "그동안의 관행을 벗고 이번 충청북도 선거구획정위원회는 밀실에서 진행되지 않고, 시민사회 및 정당등 다양한 의견을 듣고 있어 상당히 고무적"이라면서도 "그러나 충북도는 '국회 선거구획정안 결정이후 충북지역 선거구획정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는 입장만 밝혀 언제까지고 국회의 결정만을 기다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 "서울, 대전, 부산, 인천, 광주 등 다른 지역은 이미 자치단체마다 지역 선거구획정위원회 주최의 공청회가 개최됐다"며 "충북도의회 역시 중앙당 입장만 대변하는 거수기가 아니라 지역정치 발전을 위해 지역사회 의견을 최대한 존중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