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충청일보 이능희기자] 상류에 축사시설 등이 밀집돼 있어 대청호 녹조 발생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충북 옥천군 옥천읍 구일소류지에 바닥 퇴적토를 걷어내는 준설사업이 시행된다.

2011년에 시행되고 7년만이다.

주변에 44곳의 우사와 양계장이 있는 구일소류지는 축사와 농경지로 인해 생기는 비점오염원이 바닥에 퇴적돼 수질이 악화되고, 녹조에 악취까지 발생하며 몸살을 앓고 있다.

수질보전 특별대책 Ⅱ권역에 속하는 이 곳 소류지 내 물은 구일천에서 소옥천을 거쳐 대청댐으로 흘러 들어간다.

군은 녹조 저감 등 소류지 수질 개선을 위해 금강유역환경청의 금강수계 특별지원사업비  7억원을 들여 올해 2만6000t의 퇴적토 준설사업 등을 시행한다. 

갈대, 꽃창포 등 수생식물을 심어 녹조의 필수물질인 영양염류(인, 질소 등)를 줄이고 수생생물의 서식지를 제공하는 500㎡의 인공식물섬도 설치한다.

소류지 내 생태관찰로(데크) 중 보수가 필요한 일부 구간에는 2월 중 보수를 마무리하고 탐방객들의 안전사고 예방 대책도 마련한다.

이와 연계해 구일소류지 상류에는 2019년지 28억원을 들여 7200㎡ 규모의 비점오염저감시설(인공습지)도 조성할 계획이다.

강우 초기 빗물에 씻겨 흘러 들어오는 오염원을 습지 내 심은 수생정화식물을 이용해 자연정화 시킨 후 흘려보낸다. 

군은 수질개선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소류지 준설, 인공식물섬 설치, 비점오염저감사업 등이 완료되면 상당부분 수질이 향상돼 깨끗한 자연경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많은 주민과 방문객들이 찾는 새로운 명소로 만들기 위해 사업 진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